책소개
2020년부터 3년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에게 매우 중차대한 과제, 곧 문명의 전환이라는 과제를 던졌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던져준 충격은 그것이 해결된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최근 몇십 년 동안 이 시대를 지배한 독트린을 새로 쓰라고 도전한다. 신자유주의라는 “쇼크 독트린”이 공유와 사회를 파괴하고 소유와 시장을 건설하도록 부추겼다면 소유와 시장을 파괴하고 공유와 사회를 건설하는 것처럼 보였던 코로나19 팬데믹은 “역(逆) 쇼크 독트린”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라고 도전한다. “역 쇼크 독트린”은 무엇일까? 그것은 “탈성장”이다. 따라서 이 책의 저자는 이제 교회가 “탈성장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탈성장 교회”란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전환을 이룬 교회를 뜻한다. 그것은 탈성장 담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교회를 말한다. 탈성장 담론은 성장주의를 벗어나자는 담론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장주의는 단지 규모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현 신자유주의적 카지노 탄소 자본주의와 사회문화를 떠받치고 있는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탈성장은 이런 성장주의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꿈꾼다. 곧 탈성장은 생태·정의·평화의 가치가 사회 전반에 구현되는 것을 지향하며 탈성장 교회 역시 동일한 지향점을 갖는다.
탈성장 교회는 “역(逆)-성장”, 즉 마이너스 성장을 주장하는 교회가 아니다. 말 그대로 “성장주의를 벗어난 교회”다. 한국교회도 실상 성장주의의 산물이다. 한국기독교가 성장주의의 전도사일 뿐 아니라 성장주의를 온 존재로 체현한 종교이기 때문에 교회야말로 탈성장 담론이 필요하다. 한국교회를 떠받치고 있는 성장주의를 벗어나지 못하면 결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할 수 없다. 따라서 이제 “탈성장 사회”라는 대안들을 교회 공동체에 적용해야 한다. “성장 없는 번영”이 교회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장주의를 기반으로 세워진 교회의 3S, 즉 정신(spirit)과 체제(system)와 방법(skill)을 탈성장 기반으로 세워진 교회의 그것들로 전면적인 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탈성장 교회는 성경에서 말하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교회이자 윤리적·생태적·미학적 관점을 회복하고 실천하는 교회라고 할 수 있다. 이제 한국교회는 윤리적이고 생태적이며 미학적인 교회를 세워야 한다. 규모를 줄여나가면서 적정 교회의 면모를 보이되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하는 윤리적인 교회, 생태적 가치를 실천하는 생태적인 교회, 분열을 넘어 평화를 실현하는 미학적인 교회가 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한국교회는 구성원 각자와 공동체가 특별히 야고보서와 전도서가 제시한 윤리적·생태적·미학적 삶을 살아내는 “탈성장 교회로서의 선교적 교회”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은 야고보서를 다루면서 믿음과 행함이 통합된 신자의 삶을 중심으로 나누되 종교 중독, 탈-진실, 공정 사회, 능력주의, 조건의 평등 등 현실 이슈들도 다루었다. 또한 이 책은 전도서를 다루면서 생태적 세계관, 문명의 전환, 행복학, 아나키즘, 자립적 관점, 국민총행복, 커먼즈, ESG, 그린 뉴딜, 탈성장, 호모데우스, 질병권, 포스트-휴먼, 플랫폼 자본주의, 돌봄 사회, 아디아포라, 미학, 중용, 언택트, 코로나-트렌드, 세대론, 이대남·이대녀 현상 등 다양한 이슈도 다루었다. 한마디로 이 책은 기후 위기 시대에 야고보서와 전도서가 초대하는 윤리적·생태적·미학적 삶을 살면서 교회 갱신을 바라는 이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자 담론의 보물 창고와 같다. 현재 한국교회는 깊고 어두컴컴한 산속에서 길을 잃은 나그네의 처지와 비슷하다. 급격히 교회가 와해되고 약화되는 현시점에서 한국교회가 찾아내야 할 돌파구는 무엇인가? 이 책은 그 물음에 대해 매우 명쾌한 대답을 제시하고 있다.
지은이 소개
지은이 | 이도영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총신대학교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했다. 대학과 대학원 시절에 “새날을 사는 사람들”이라는 단체의 공동대표로 섬기면서 변혁적 공동체 운동에 전념했다. 공군 군목을 마치고 안산동산교회의 부목사로 부임하여 “내적치유수양회”를 인도했고, “목회기획팀”에서 교회 전체 사역을 기획하는 일에 참여했으며, “평신도훈련원” 원장을 맡으면서 전교인 훈련을 전담했다. 이 기간 동안 『기적을 만드는 1%의 힘』(꿈같은삶, 2006)과 『내 생에 가장 아름다운 용기, 고백』(꿈같은삶, 2007)을 저술했다.
2010년 1월 화성시 봉담읍에 “더불어숲동산교회”를 개척하여 “공교회성과 공동체성과 공공성을 회복하는 선교적 교회”라는 비전을 실천해왔다.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NGO학과를 졸업하고 “복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 지역과 소통하고 섬기는 일에 힘썼으며 사회의 공적 이슈에도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숲동산교회의 비전과 신학 그리고 사역을 담은 『페어 처치』(새물결플러스, 2017)와 영성의 두 갈래 길을 하나로 통합하고자 하는 『성자와 혁명가』(새물결플러스, 2019),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교회의 과제를 모색한 『코로나19 이후 시대와 한국교회의 과제』(새물결플러스, 2020)를 저술했다. 현재 한국선교적교회네트워크(MCNK) 연구위원과 건강한 작은 교회 동역센터의 멤버, 생태마을공동체네트워크 실행위원과 생명신학포럼 회원으로 섬기고 있다.
차례
서론 탈성장 교회로 가라 17
제1부 야고보서: 윤리적 삶을 살라 43
제1장 말씀, 죄악을 이기는 길 45
제2장 행함, 의롭다 하심을 받는 길 77
제3장 온유, 다툼을 이기는 길 105
제4장 평등, 모두가 행복한 길 121
제2부 전도서 1: 생태적 삶을 살라 149
제1장 생태적 세계관, 문명을 전환하는 길 151
제2장 새로운 왕의 길 1, 지혜 201
제3장 새로운 왕의 길 2, 사명 221
제4장 새로운 왕의 길 3, 소국과민 245
제5장 새로운 왕의 길 4, 탈성장 271
제6장 돌봄 사회, 위로자가 되라 349
제3부 전도서 2: 미학적 삶을 살라 389
제1장 아디아포라, 트랜스포머로 살라 391
제2장 중용, 과유불급 427
제3장 청년, 종말론적 상상력을 펼쳐라 459
결론 새로운 교회가 되라 496
추천사 중에서
이 책은 기본소득, 그린 뉴딜, 동물 해방, 지구 정치, 심리학, 창조와 과학, 생태여성신학과 페미니즘, 청년과 MZ세대 등 현대 이슈를 다룬 책들을 소개하면서 풍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성찰할 이슈들을 던져주어 유익하다.
강호숙 | 비블로스 성경 인문학 연구소
코로나 팬데믹의 어두운 터널을 지나는 동안 잠시 길을 잃은 한국교회에 딱 맞는 처방이다. 생태신학과 미학신학의 빛에서 성장주의를 돌아보게 하는 지혜의 목소리라니! 특히 야고보서와 전도서에서 건져 올린 보석들이 압권이다.
구미정 | 숭실대학교 기독교학대학원 초빙교수
이 책에서 다뤄진 하나하나의 토픽은 그 자체로 훌륭한 설교문처럼 여겨진다. 독자는 이 설교문을 읽으면서 신앙을 어떻게 일상의 삶 속에서 살아낼 수 있을지 안내받게 될 것이다. 부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읽고 신앙과 삶을 조화롭게 살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민석 | 한국공공신학연구소 소장
“탈성장 교회”라는 이 도발적인 제목의 책은 가치와 신념이 뒤엉켜 혼란과 갈등으로 치닫는 현실의 한복판에서 전도서와 야고보서를 치열하게 묵상하며 교회의 숭고한 소명을 일깨우는 희망과 연대를 제시한다.
김선일 |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실천신학 교수
당신의 목회 현장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잠깐 멈춰 서서 이 책을 들춰보기 바란다. 함께 고민하고 있는 믿음의 벗을 만나게 될 것이다.
김승환 |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와문화 강사
이 책은 탈성장 교회 담론이라는 중심 담론 외에 기독교가 이 세상 문제에 대해 제시했던 숱한 해답들을 풍성하게 인용하며 인증함으로써 독자들에게 독서의 기쁨과 더 깊은 독서를 하고 싶은 열망도 동시에 안겨준다. 부단히 공부하는 학자적 목사인 저자의 목회적 성찰과 신학적 분투가 잘 조화된 이 책이 한국교회 안팎의 독자들에게 널리 읽히기를 기도한다.
김회권 |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
이 책을 먼저 읽고 난 후 내가 주눅이 든 것인지 도전을 받은 것인지 분간할 수 없다. 저자의 성실함에 놀랐고, 예리하면서도 넓은 시야에 감탄했으며, 시대를 향한 민감성에 탄복했다. 이 모든 것을 성경에 비추어 조망하는 실력에 환호와 박수를 보내고 싶다.
박대영 | 광주소명교회 책임 목사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유익은 오늘의 교회가 놓치고 있는 윤리, 생태, 미학의 세 영역이 어떻게 교회의 본질을 회복시키며, 성자와 혁명가라는 두 갈래의 영성을 함양하게 하고 더 나아가 코로나19 이후에 한국교회가 맞닥뜨린 수많은 과제를 풀어가는 데 도움을 주는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박성창 | 센트럴 침례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원 원장
공존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다 죽으리라는 명확한 경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성장에 눈이 먼 종교적 방랑자들에게 차라리 탈성장 교회를 역설하는 저자의 예언자적 외침에 주목해주길 바란다.
성석환 |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와문화 교수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이 시대의 교회를 바라보는 예언자적 관점”이란 어구가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이렇게 폭넓게 자료를 활용하고 또 과감하고도 설득력 있게 필력을 휘두르는 목회자를 쉽게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이 시대 교회 갱신을 위한 귀한 지침서다.
양현표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실천신학 교수
이 책을 읽는 이마다 더 이상의 성장은 멈추고, 담대함으로 위기의 풍랑을 건너는 성숙한 그리스도인, 또 교회 공동체로 거듭나게 되길 소망한다. 그래서 점점 거세어지는 기후 위기의 풍랑 속에서도 담대히 물 위를 걸어오라 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명료히 들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
유미호 | 기독교환경운동센터 살림 센터장
이 책은 복음주의 신학적 틀을 유지하면서도 한국 내 복음주의권이 본격적으로 다루지 못했던 폭넓은 화두를 신학적·목회적으로 소화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탁월하다. 전작들에서도 그랬지만, 저자의 사유는 신학적 진영과 심지어는 기독교 진영을 넘어서는 지점까지 매우 자유롭고 포괄적이다.
이대헌 | 미래문화연구원 원장
기후 변화와 생태학적 위기 시대에 성경을 따라 성실한 윤리적 실천과 아름다운 삶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영성적으로 깊은 경건을 머금고 있고, 학문적으로 치밀하며, 윤리적으로 치열하고, 미학적으로 아름다운 이 책을 기쁜 마음으로 추천하여 일독을 권한다.
이동영 | 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저자는 적정 교회의 면모를 보이되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하는 윤리적인 교회, 생태적 가치를 실천하는 생태적인 교회, 분열을 넘어 사랑과 평화를 실현하는 미학적인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독자들은 땅과 하늘의 영성으로 직조된 이중 언어에 설득당하게 될 것이다.
이박행 | 복내전인치유선교센터 원장
오늘의 시대를 융합의 시대라고 하는데 목회를 융합적으로 온전히 하고 있는 목회자를 꼽으라면 나는 이도영 목사를 주저 없이 꼽을 것이다.
이병옥 | 장로회신학대학교 선교학 교수
“불편한 책”이 나왔다. 그 시대 예수님의 삶이, 야고보서의 외침이 불편함을 주어 생명을 깨웠던 것처럼 이 책이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화들짝 깨우는 하늘의 음성이 되기를 기대한다.
정연수 | 효성중앙교회 목사
많은 세계 석학이 코로나의 위기를 기회의 시간으로 바꾸어서, 인류 사회에서 오랫동안 해결되지 못했던 환경 문제, 사회 불평등 해소 등 그동안 이루지 못한 개혁을 감행할 시간이라고 말하듯이, 교회도 이제 개혁의 시간을 맞이해야 한다. 그것은 바로 탈성장 교회로의 패러다임 전환에서 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정재영 |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종교사회학 교수
이도영 목사는 참 신기하다. 변방에 있는 목사가 한국교회,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끌어안고 있다. 심지어 역사를 넘나들고, 생태를 품으며, 영계까지 아우르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과 기도의 산물이다.
조성돈 |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사회학 교수
탈성장을 전도서와 야고보서를 통해 윤리적·생태학적·미학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하며 전환적 대안을 제시하는 이 책은 코로나 이후 전환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세상에 대한 꿈을 품게 만든다. 저자에게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을 드리고 싶다. 고맙습니다.
홍인식 | 새길교회 목사
본문 중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에게 문명사적 전환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던졌다. 문명사적 전환이라는 과제를 짊어지기 위해서는 우리의 사고방식이 변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무엇보다 인간 중심주의와 기계론적 세계관을 넘어서 생태학적 사고로 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기후 변화 혹은 기후 위기가 인간 중심주의와 기계론적 세계관에 의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근대적인 세계관을 가진 인류는 자연을 대상화하고 수단화하여 무제한적으로 개발하고 착취했으며 탐욕적인 인간들이 “성장주의”를 추구함으로 인해 지구가 감당할 수준을 넘어 환경을 파괴하고 탄소를 배출했기에 기후 위기가 발생했다. 이런 문화를 만들어낸 책임이 기독교에도 있다고 비판받고 있다. 서구 자본주의의 바탕에 기독교의 정신이 있고 기독교 사상이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취급되고 있는 이때에 기독교 역시 원래의 성경적 세계관, 즉 생태주의적 세계관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_서론 탈성장 교회로 가라 중에서
현대 사회는 이처럼 자기 효능감, 자기 조절감, 자기 안전감을 느끼기 힘든 시대이기 때문에 가장 풍요로운 시대임에도 사람들의 자존감이 낮다. 이 세 가지를 충족시켜 자존감을 높이기는 쉽지 않다. 기독교는 아예 정반대 방향에서 접근한다. 세 가지를 충족시켜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자기 존중감을 충족시켜 세 가지를 꽃피도록 한다. 기독교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라는 사실을 복음을 통해 깨닫게 한다. 믿음 안에서 그리스도의 자존감이 우리의 것이 된다.
_제1부 제1장 말씀, 죄악을 이기는 길 중에서
기독교의 이야기는 우주의 창조에서 시작해서 “새 하늘과 새 땅”, 즉 우주의 재창조로 끝이 나는 거대한 이야기(Big History)다. 온 우주의 왕이신 하나님께서 어떻게 당신의 구원을 이루어가는지를 고대 근동의 세계관과 우주론과 이야기들을 사용하여 우주적 스케일로 보여주는 말씀이 성경 말씀이다. 그렇기에 창세기는 하나님의 통치와 구원이라는 맥락에서 해석해야 한다. 창세기는 하나님을 제왕으로 묘사한다. 창조 행위 속에서도 하나님은 온 우주의 왕이시며 통치자시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_제2부 제1장 생태적 세계관, 문명을 전환하는 길
시간이 좀 더 흘러 기원전 2,2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 북쪽 지방에서 거대한 화산 폭발이 일어난다. 이로 인한 기상 이변이 발생하고 약 300여 년 동안 이어지는 가뭄이 시작된다. 그러면서 그 찬란했던 문명은 막을 내리기 시작한다. 우르가 겪어야 했던 사건은 인류 문명이 경험한 최초의 “기후 위기”였던 셈이다. 바로 이 일이 일어나기 직전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불러내어 가나안 땅으로 가게 하신다. 이것은 기후 위기 앞에 속수무책일 뿐인 대제국 우르를 떠나 노아의 언약을 이 땅에 성취하는 새로운 문명을 일으키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이었을 것이다.
_제2부 제1장 생태적 세계관, 문명을 전환하는 길 중에서
근본적으로는 대형 교회를 지양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단계적으로 나아가야 한다. 건강한 작은 교회들이 더 많이 세워져야 하고 더 좋은 모델들이 지금보다 더 많이 나타나야 하지만 대형 교회와 작은 교회가 상생하는 모델들 또한 더 많이 나와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작은 교회 운동”만이 아니라 “적정 교회 운동”도 필요하다. 이 말을 사용하는 경우를 본 적은 없으나 앞으로 이런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차적으로 “적정 교회”는 자립이 가능하고 교육 체계를 갖추며 복음의 공공성을 실천하기에 충분하고 공동체의 지속 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는 규모를 말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모든 교회가 탈성장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규모를 줄여나가되 각 교회의 형편에 맞게 단계적인 과제를 위해 적정 규모를 유지하는 교회를 말한다.
_제2부 제5장 새로운 왕의 길 4, 탈성장 중에서
이런 사회야말로 기독교가 만들어야 하는 사회가 아닐까? 기독교 공동체의 정체성이 이러하기 때문이다. 공동체는 약한 자를 돕는 곳이 아니다. 공동체는 약한 자를 돕기 위해서가 아니라 약한 자와 함께 살기 위해서 존재한다. 공동체는 연약한 자를 돕는 곳이 아니라 우리가 모두 연약한 자임을 아는 곳이고, 서로 안에 있는 연약함을 보듬어주는 곳이며, 가장 연약한 자들을 동등한 인격으로 받아들이는 곳이다. 공동체는 연약한 사람들의 고통과 울부짖음에 귀 기울이는 곳이다. 고통받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그들에게 고통을 잊거나 극복하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그 모든 고통 가운데서 그들과 함께 기꺼이 동행해줄 친구다.
_제2부 제6장 돌봄 사회, 위로자가 되라
그동안 교회는 청년들을 봉사자 취급만 했다. 영적인 열정 페이를 강요했다. 하지만 그들의 현실적인 고민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제 새로운 시각으로 청년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 현시대 청년의 고민이 무엇이고 그들이 절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단지 봉사자로만 여겨서는 안 된다. 옛날처럼 왜 교회를 위해 봉사하지 않느냐고 문제만 제기하지 말고 그들의 영적인 갈망을 채워주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의 현실적인 필요를 채우는 교회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복음의 공공성을 회복하여 그들의 은사를 통해 사회적 과제를 풀어나가도록 도와야 하고 무엇보다 교회는 청년들이 탈성장 시대를 열어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교회는 청년들이 윤리적이고 생태적이며 미학적인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낼 수 있도록 장을 열어주어야 한다.
_제3부 제3장 청년, 종말론적 상상력을 펼쳐라
책소개
2020년부터 3년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에게 매우 중차대한 과제, 곧 문명의 전환이라는 과제를 던졌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던져준 충격은 그것이 해결된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최근 몇십 년 동안 이 시대를 지배한 독트린을 새로 쓰라고 도전한다. 신자유주의라는 “쇼크 독트린”이 공유와 사회를 파괴하고 소유와 시장을 건설하도록 부추겼다면 소유와 시장을 파괴하고 공유와 사회를 건설하는 것처럼 보였던 코로나19 팬데믹은 “역(逆) 쇼크 독트린”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라고 도전한다. “역 쇼크 독트린”은 무엇일까? 그것은 “탈성장”이다. 따라서 이 책의 저자는 이제 교회가 “탈성장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탈성장 교회”란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전환을 이룬 교회를 뜻한다. 그것은 탈성장 담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교회를 말한다. 탈성장 담론은 성장주의를 벗어나자는 담론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장주의는 단지 규모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현 신자유주의적 카지노 탄소 자본주의와 사회문화를 떠받치고 있는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탈성장은 이런 성장주의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꿈꾼다. 곧 탈성장은 생태·정의·평화의 가치가 사회 전반에 구현되는 것을 지향하며 탈성장 교회 역시 동일한 지향점을 갖는다.
탈성장 교회는 “역(逆)-성장”, 즉 마이너스 성장을 주장하는 교회가 아니다. 말 그대로 “성장주의를 벗어난 교회”다. 한국교회도 실상 성장주의의 산물이다. 한국기독교가 성장주의의 전도사일 뿐 아니라 성장주의를 온 존재로 체현한 종교이기 때문에 교회야말로 탈성장 담론이 필요하다. 한국교회를 떠받치고 있는 성장주의를 벗어나지 못하면 결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할 수 없다. 따라서 이제 “탈성장 사회”라는 대안들을 교회 공동체에 적용해야 한다. “성장 없는 번영”이 교회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장주의를 기반으로 세워진 교회의 3S, 즉 정신(spirit)과 체제(system)와 방법(skill)을 탈성장 기반으로 세워진 교회의 그것들로 전면적인 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탈성장 교회는 성경에서 말하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교회이자 윤리적·생태적·미학적 관점을 회복하고 실천하는 교회라고 할 수 있다. 이제 한국교회는 윤리적이고 생태적이며 미학적인 교회를 세워야 한다. 규모를 줄여나가면서 적정 교회의 면모를 보이되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하는 윤리적인 교회, 생태적 가치를 실천하는 생태적인 교회, 분열을 넘어 평화를 실현하는 미학적인 교회가 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한국교회는 구성원 각자와 공동체가 특별히 야고보서와 전도서가 제시한 윤리적·생태적·미학적 삶을 살아내는 “탈성장 교회로서의 선교적 교회”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은 야고보서를 다루면서 믿음과 행함이 통합된 신자의 삶을 중심으로 나누되 종교 중독, 탈-진실, 공정 사회, 능력주의, 조건의 평등 등 현실 이슈들도 다루었다. 또한 이 책은 전도서를 다루면서 생태적 세계관, 문명의 전환, 행복학, 아나키즘, 자립적 관점, 국민총행복, 커먼즈, ESG, 그린 뉴딜, 탈성장, 호모데우스, 질병권, 포스트-휴먼, 플랫폼 자본주의, 돌봄 사회, 아디아포라, 미학, 중용, 언택트, 코로나-트렌드, 세대론, 이대남·이대녀 현상 등 다양한 이슈도 다루었다. 한마디로 이 책은 기후 위기 시대에 야고보서와 전도서가 초대하는 윤리적·생태적·미학적 삶을 살면서 교회 갱신을 바라는 이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자 담론의 보물 창고와 같다. 현재 한국교회는 깊고 어두컴컴한 산속에서 길을 잃은 나그네의 처지와 비슷하다. 급격히 교회가 와해되고 약화되는 현시점에서 한국교회가 찾아내야 할 돌파구는 무엇인가? 이 책은 그 물음에 대해 매우 명쾌한 대답을 제시하고 있다.
지은이 소개
지은이 | 이도영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총신대학교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했다. 대학과 대학원 시절에 “새날을 사는 사람들”이라는 단체의 공동대표로 섬기면서 변혁적 공동체 운동에 전념했다. 공군 군목을 마치고 안산동산교회의 부목사로 부임하여 “내적치유수양회”를 인도했고, “목회기획팀”에서 교회 전체 사역을 기획하는 일에 참여했으며, “평신도훈련원” 원장을 맡으면서 전교인 훈련을 전담했다. 이 기간 동안 『기적을 만드는 1%의 힘』(꿈같은삶, 2006)과 『내 생에 가장 아름다운 용기, 고백』(꿈같은삶, 2007)을 저술했다.
2010년 1월 화성시 봉담읍에 “더불어숲동산교회”를 개척하여 “공교회성과 공동체성과 공공성을 회복하는 선교적 교회”라는 비전을 실천해왔다.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NGO학과를 졸업하고 “복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 지역과 소통하고 섬기는 일에 힘썼으며 사회의 공적 이슈에도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숲동산교회의 비전과 신학 그리고 사역을 담은 『페어 처치』(새물결플러스, 2017)와 영성의 두 갈래 길을 하나로 통합하고자 하는 『성자와 혁명가』(새물결플러스, 2019),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교회의 과제를 모색한 『코로나19 이후 시대와 한국교회의 과제』(새물결플러스, 2020)를 저술했다. 현재 한국선교적교회네트워크(MCNK) 연구위원과 건강한 작은 교회 동역센터의 멤버, 생태마을공동체네트워크 실행위원과 생명신학포럼 회원으로 섬기고 있다.
차례
서론 탈성장 교회로 가라 17
제1부 야고보서: 윤리적 삶을 살라 43
제1장 말씀, 죄악을 이기는 길 45
제2장 행함, 의롭다 하심을 받는 길 77
제3장 온유, 다툼을 이기는 길 105
제4장 평등, 모두가 행복한 길 121
제2부 전도서 1: 생태적 삶을 살라 149
제1장 생태적 세계관, 문명을 전환하는 길 151
제2장 새로운 왕의 길 1, 지혜 201
제3장 새로운 왕의 길 2, 사명 221
제4장 새로운 왕의 길 3, 소국과민 245
제5장 새로운 왕의 길 4, 탈성장 271
제6장 돌봄 사회, 위로자가 되라 349
제3부 전도서 2: 미학적 삶을 살라 389
제1장 아디아포라, 트랜스포머로 살라 391
제2장 중용, 과유불급 427
제3장 청년, 종말론적 상상력을 펼쳐라 459
결론 새로운 교회가 되라 496
추천사 중에서
이 책은 기본소득, 그린 뉴딜, 동물 해방, 지구 정치, 심리학, 창조와 과학, 생태여성신학과 페미니즘, 청년과 MZ세대 등 현대 이슈를 다룬 책들을 소개하면서 풍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성찰할 이슈들을 던져주어 유익하다.
강호숙 | 비블로스 성경 인문학 연구소
코로나 팬데믹의 어두운 터널을 지나는 동안 잠시 길을 잃은 한국교회에 딱 맞는 처방이다. 생태신학과 미학신학의 빛에서 성장주의를 돌아보게 하는 지혜의 목소리라니! 특히 야고보서와 전도서에서 건져 올린 보석들이 압권이다.
구미정 | 숭실대학교 기독교학대학원 초빙교수
이 책에서 다뤄진 하나하나의 토픽은 그 자체로 훌륭한 설교문처럼 여겨진다. 독자는 이 설교문을 읽으면서 신앙을 어떻게 일상의 삶 속에서 살아낼 수 있을지 안내받게 될 것이다. 부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읽고 신앙과 삶을 조화롭게 살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민석 | 한국공공신학연구소 소장
“탈성장 교회”라는 이 도발적인 제목의 책은 가치와 신념이 뒤엉켜 혼란과 갈등으로 치닫는 현실의 한복판에서 전도서와 야고보서를 치열하게 묵상하며 교회의 숭고한 소명을 일깨우는 희망과 연대를 제시한다.
김선일 |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실천신학 교수
당신의 목회 현장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잠깐 멈춰 서서 이 책을 들춰보기 바란다. 함께 고민하고 있는 믿음의 벗을 만나게 될 것이다.
김승환 |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와문화 강사
이 책은 탈성장 교회 담론이라는 중심 담론 외에 기독교가 이 세상 문제에 대해 제시했던 숱한 해답들을 풍성하게 인용하며 인증함으로써 독자들에게 독서의 기쁨과 더 깊은 독서를 하고 싶은 열망도 동시에 안겨준다. 부단히 공부하는 학자적 목사인 저자의 목회적 성찰과 신학적 분투가 잘 조화된 이 책이 한국교회 안팎의 독자들에게 널리 읽히기를 기도한다.
김회권 |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
이 책을 먼저 읽고 난 후 내가 주눅이 든 것인지 도전을 받은 것인지 분간할 수 없다. 저자의 성실함에 놀랐고, 예리하면서도 넓은 시야에 감탄했으며, 시대를 향한 민감성에 탄복했다. 이 모든 것을 성경에 비추어 조망하는 실력에 환호와 박수를 보내고 싶다.
박대영 | 광주소명교회 책임 목사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유익은 오늘의 교회가 놓치고 있는 윤리, 생태, 미학의 세 영역이 어떻게 교회의 본질을 회복시키며, 성자와 혁명가라는 두 갈래의 영성을 함양하게 하고 더 나아가 코로나19 이후에 한국교회가 맞닥뜨린 수많은 과제를 풀어가는 데 도움을 주는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박성창 | 센트럴 침례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원 원장
공존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다 죽으리라는 명확한 경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성장에 눈이 먼 종교적 방랑자들에게 차라리 탈성장 교회를 역설하는 저자의 예언자적 외침에 주목해주길 바란다.
성석환 |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와문화 교수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이 시대의 교회를 바라보는 예언자적 관점”이란 어구가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이렇게 폭넓게 자료를 활용하고 또 과감하고도 설득력 있게 필력을 휘두르는 목회자를 쉽게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이 시대 교회 갱신을 위한 귀한 지침서다.
양현표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실천신학 교수
이 책을 읽는 이마다 더 이상의 성장은 멈추고, 담대함으로 위기의 풍랑을 건너는 성숙한 그리스도인, 또 교회 공동체로 거듭나게 되길 소망한다. 그래서 점점 거세어지는 기후 위기의 풍랑 속에서도 담대히 물 위를 걸어오라 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명료히 들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
유미호 | 기독교환경운동센터 살림 센터장
이 책은 복음주의 신학적 틀을 유지하면서도 한국 내 복음주의권이 본격적으로 다루지 못했던 폭넓은 화두를 신학적·목회적으로 소화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탁월하다. 전작들에서도 그랬지만, 저자의 사유는 신학적 진영과 심지어는 기독교 진영을 넘어서는 지점까지 매우 자유롭고 포괄적이다.
이대헌 | 미래문화연구원 원장
기후 변화와 생태학적 위기 시대에 성경을 따라 성실한 윤리적 실천과 아름다운 삶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영성적으로 깊은 경건을 머금고 있고, 학문적으로 치밀하며, 윤리적으로 치열하고, 미학적으로 아름다운 이 책을 기쁜 마음으로 추천하여 일독을 권한다.
이동영 | 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저자는 적정 교회의 면모를 보이되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하는 윤리적인 교회, 생태적 가치를 실천하는 생태적인 교회, 분열을 넘어 사랑과 평화를 실현하는 미학적인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독자들은 땅과 하늘의 영성으로 직조된 이중 언어에 설득당하게 될 것이다.
이박행 | 복내전인치유선교센터 원장
오늘의 시대를 융합의 시대라고 하는데 목회를 융합적으로 온전히 하고 있는 목회자를 꼽으라면 나는 이도영 목사를 주저 없이 꼽을 것이다.
이병옥 | 장로회신학대학교 선교학 교수
“불편한 책”이 나왔다. 그 시대 예수님의 삶이, 야고보서의 외침이 불편함을 주어 생명을 깨웠던 것처럼 이 책이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화들짝 깨우는 하늘의 음성이 되기를 기대한다.
정연수 | 효성중앙교회 목사
많은 세계 석학이 코로나의 위기를 기회의 시간으로 바꾸어서, 인류 사회에서 오랫동안 해결되지 못했던 환경 문제, 사회 불평등 해소 등 그동안 이루지 못한 개혁을 감행할 시간이라고 말하듯이, 교회도 이제 개혁의 시간을 맞이해야 한다. 그것은 바로 탈성장 교회로의 패러다임 전환에서 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정재영 |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종교사회학 교수
이도영 목사는 참 신기하다. 변방에 있는 목사가 한국교회,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끌어안고 있다. 심지어 역사를 넘나들고, 생태를 품으며, 영계까지 아우르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과 기도의 산물이다.
조성돈 |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사회학 교수
탈성장을 전도서와 야고보서를 통해 윤리적·생태학적·미학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하며 전환적 대안을 제시하는 이 책은 코로나 이후 전환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세상에 대한 꿈을 품게 만든다. 저자에게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을 드리고 싶다. 고맙습니다.
홍인식 | 새길교회 목사
본문 중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에게 문명사적 전환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던졌다. 문명사적 전환이라는 과제를 짊어지기 위해서는 우리의 사고방식이 변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무엇보다 인간 중심주의와 기계론적 세계관을 넘어서 생태학적 사고로 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기후 변화 혹은 기후 위기가 인간 중심주의와 기계론적 세계관에 의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근대적인 세계관을 가진 인류는 자연을 대상화하고 수단화하여 무제한적으로 개발하고 착취했으며 탐욕적인 인간들이 “성장주의”를 추구함으로 인해 지구가 감당할 수준을 넘어 환경을 파괴하고 탄소를 배출했기에 기후 위기가 발생했다. 이런 문화를 만들어낸 책임이 기독교에도 있다고 비판받고 있다. 서구 자본주의의 바탕에 기독교의 정신이 있고 기독교 사상이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취급되고 있는 이때에 기독교 역시 원래의 성경적 세계관, 즉 생태주의적 세계관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_서론 탈성장 교회로 가라 중에서
현대 사회는 이처럼 자기 효능감, 자기 조절감, 자기 안전감을 느끼기 힘든 시대이기 때문에 가장 풍요로운 시대임에도 사람들의 자존감이 낮다. 이 세 가지를 충족시켜 자존감을 높이기는 쉽지 않다. 기독교는 아예 정반대 방향에서 접근한다. 세 가지를 충족시켜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자기 존중감을 충족시켜 세 가지를 꽃피도록 한다. 기독교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라는 사실을 복음을 통해 깨닫게 한다. 믿음 안에서 그리스도의 자존감이 우리의 것이 된다.
_제1부 제1장 말씀, 죄악을 이기는 길 중에서
기독교의 이야기는 우주의 창조에서 시작해서 “새 하늘과 새 땅”, 즉 우주의 재창조로 끝이 나는 거대한 이야기(Big History)다. 온 우주의 왕이신 하나님께서 어떻게 당신의 구원을 이루어가는지를 고대 근동의 세계관과 우주론과 이야기들을 사용하여 우주적 스케일로 보여주는 말씀이 성경 말씀이다. 그렇기에 창세기는 하나님의 통치와 구원이라는 맥락에서 해석해야 한다. 창세기는 하나님을 제왕으로 묘사한다. 창조 행위 속에서도 하나님은 온 우주의 왕이시며 통치자시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_제2부 제1장 생태적 세계관, 문명을 전환하는 길
시간이 좀 더 흘러 기원전 2,2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 북쪽 지방에서 거대한 화산 폭발이 일어난다. 이로 인한 기상 이변이 발생하고 약 300여 년 동안 이어지는 가뭄이 시작된다. 그러면서 그 찬란했던 문명은 막을 내리기 시작한다. 우르가 겪어야 했던 사건은 인류 문명이 경험한 최초의 “기후 위기”였던 셈이다. 바로 이 일이 일어나기 직전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불러내어 가나안 땅으로 가게 하신다. 이것은 기후 위기 앞에 속수무책일 뿐인 대제국 우르를 떠나 노아의 언약을 이 땅에 성취하는 새로운 문명을 일으키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이었을 것이다.
_제2부 제1장 생태적 세계관, 문명을 전환하는 길 중에서
근본적으로는 대형 교회를 지양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단계적으로 나아가야 한다. 건강한 작은 교회들이 더 많이 세워져야 하고 더 좋은 모델들이 지금보다 더 많이 나타나야 하지만 대형 교회와 작은 교회가 상생하는 모델들 또한 더 많이 나와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작은 교회 운동”만이 아니라 “적정 교회 운동”도 필요하다. 이 말을 사용하는 경우를 본 적은 없으나 앞으로 이런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차적으로 “적정 교회”는 자립이 가능하고 교육 체계를 갖추며 복음의 공공성을 실천하기에 충분하고 공동체의 지속 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는 규모를 말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모든 교회가 탈성장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규모를 줄여나가되 각 교회의 형편에 맞게 단계적인 과제를 위해 적정 규모를 유지하는 교회를 말한다.
_제2부 제5장 새로운 왕의 길 4, 탈성장 중에서
이런 사회야말로 기독교가 만들어야 하는 사회가 아닐까? 기독교 공동체의 정체성이 이러하기 때문이다. 공동체는 약한 자를 돕는 곳이 아니다. 공동체는 약한 자를 돕기 위해서가 아니라 약한 자와 함께 살기 위해서 존재한다. 공동체는 연약한 자를 돕는 곳이 아니라 우리가 모두 연약한 자임을 아는 곳이고, 서로 안에 있는 연약함을 보듬어주는 곳이며, 가장 연약한 자들을 동등한 인격으로 받아들이는 곳이다. 공동체는 연약한 사람들의 고통과 울부짖음에 귀 기울이는 곳이다. 고통받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그들에게 고통을 잊거나 극복하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그 모든 고통 가운데서 그들과 함께 기꺼이 동행해줄 친구다.
_제2부 제6장 돌봄 사회, 위로자가 되라
그동안 교회는 청년들을 봉사자 취급만 했다. 영적인 열정 페이를 강요했다. 하지만 그들의 현실적인 고민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제 새로운 시각으로 청년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 현시대 청년의 고민이 무엇이고 그들이 절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단지 봉사자로만 여겨서는 안 된다. 옛날처럼 왜 교회를 위해 봉사하지 않느냐고 문제만 제기하지 말고 그들의 영적인 갈망을 채워주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의 현실적인 필요를 채우는 교회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복음의 공공성을 회복하여 그들의 은사를 통해 사회적 과제를 풀어나가도록 도와야 하고 무엇보다 교회는 청년들이 탈성장 시대를 열어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교회는 청년들이 윤리적이고 생태적이며 미학적인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낼 수 있도록 장을 열어주어야 한다.
_제3부 제3장 청년, 종말론적 상상력을 펼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