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NIGTC 시리즈의 훌륭한 취지와 원로 신학자의 숙성된 견해가 잘 어우러진 주석서다.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잘 요약하고 정리할 뿐만 아니라, 저자의 숙성된 견해를 명료하게 펼쳐놓았다. 주석서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학문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본문이 오늘날 기독교 신학과 실천에 어떠한 함의를 지니는지도 다룬다. 오랫동안 참조하고 길잡이로 삼을 만한 훌륭한 저작이다.
출판사 서평
신약성서 본문에 대한 면밀한 비평적 검토를 원칙으로 하는 NIGTC 시리즈의 훌륭한 취지와 원로 신학자의 숙성된 견해가 잘 어우러진 주석서다. 같은 주석 시리즈라도 학자들의 스타일에 따라 차이가 생기기 마련이지만, 본서만큼 그 차이가 두드러지는 경우는 드물어 보인다. 세월의 흔적이 쌓일수록 틀에 매이지 않으려는 경향이 왕왕 생겨나는데, 이 주석서에서는 NIGTC 주석뿐만 아니라 기존의 학문적 주석에서는 일반적으로 보기 드문 자유함이 신선하게 다가온다. 그러한 자유함은 학문적 성과를 교회에 유익이 되는 방식으로 연결하려는 노력에서 특히 부각된다. 심지어 저자의 짤막한 간증도 실을 만큼 이 주석서는 학문적 주석서로서는 특별하다. 기존 틀은 NIGTC 주석의 틀이지만, 그 속에서 학문과 신앙을 최대한 버무리려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
교회의 역사가 로마서 해석과 논쟁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로마서는 매우 중요한 바울 서신이며, 그 중요성에 걸맞게 연구물의 분량도 아주 방대하다. 서론에서 저자는 로마서의 중요성과 학계에서 더 이상 논란이 없거나 해결된 문제, 여전히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논제들, 로마서에서 특징적으로 드러나는 주제들, 본문 전통에 대한 논의 등을 다루며, 오늘날 로마서를 깊게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큰 지도를 통해 현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본서는 “바울의 새 관점”, “로마서의 핵심 단락”, “유대교와 기독교의 관계” 등과 같은 흥미롭고 많이 논의되는 주제에 대한 입문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한다.
본론에서는 본문비평, 형식과 구조, 석의와 주해 등의 범주를 가지고 주석서의 기본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로마서 해석의 본류 및 지류들과 소통하면서 본문에 대한 주요 해석들을 소개하고 저자 자신의 견해를 설득력 있게 전개한다. 또한 성경신학 및 현대를 위한 상황화라는 범주하에 본문이 기독교 신학과 실천에 어떠한 함의를 지니는지를 다루면서 본문의 주요 주제를 요약한다.
현재 교편을 잡고 있는 많은 이들의 스승으로서의 학식과 연륜과 경험 및 교회에 유익을 끼치려고 노력하는 성경 교사로서의 열정과 따뜻함이 본서를 통해 드러난다. 본서를 추천한 국내외 여러 학자들이 이미 알아보았듯이, 『NIGTC 로마서』는 오랫동안 참조하고 길잡이로 삼을 만한 훌륭한 저작이다.
지은이 및 옮긴이
지은이 | 리처드 N. 롱네커(Richard N. Longenecker)
여러 저명한 학자들의 스승이자 국제적인 신약학자다. 맥마스터 신학교와 토론토 대학교 위클리프 칼리지에서 오랫동안 가르쳤으며, 현재는 위클리프 칼리지의 명예교수로 있다. 휘튼 대학(B.A., M.A.)과 에든버러 대학교(Ph.D.)에서 수학했으며, 저서로는 Paul, Apostle of Liberty와 Introducing Romans: Critical Issues in Paul’s Most Famous Letter 등 다수가 있고 50개 이상의 소논문이 있다. 1994년에는 N. T. 라이트와 제임스 던 등이 참여한 기념 논문집이 그에게 헌정되었다.
옮긴이 | 오광만
총신대학교 신학과(B.A.), 미국 웨스트민스터신학교(M.Div.; Th.M. 과정 이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Ph.D.)에서 공부했으며,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를 역임했다. 지금은 은퇴하여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들에게 성경주해를 가르치는 성경주해아카데미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베드로전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그리심), 『영광의 복음 요한계시록』, 『하나님의 비밀 그리스도』, 『헌상에 대한 성경신학적 이해』,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기』(이상 생명나무) 등을 저술했고, 『NIGTC 요한계시록』, 『NIGTC 야고보서』(이상 새물결플러스), 『중동의 눈으로 본 예수님의 비유』, 『예수님의 비유해석 입문』, 『바울 복음의 심장』(이상 이레서원), 『칭의와 하나님 나라』(두란노) 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
차례
V. 두 번째 단락: 화평, 화목,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5:1-8:39) 906
1. “화평”과 “화목”에 관한 전환 본문과 논제 본문(5:1-11) 921
2.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구속 이야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결과와 아담으로 야기된 결과(5:12-21) 964
3. 중요한 세 질문: 중간에 삽입된 예시와 진술(6:1-7:13) 1007
질문 1: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6:1-14) 1010
질문2: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6:15-23) 1029
모세 율법이 갖는 권위의 범위에 관한 중간에 삽입된 예와 율법에서 해방된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관한 진술(7:1-6) 1043
질문 3: “율법이 죄냐?”(7:7-13) 1060
4. 하나님을 떠나 자신의 삶을 “독자적인 힘으로 살아가는” 사람의 비극적인 곤궁에 관한 독백(7:14-25). 1073
5.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기에 “성령 안에” 있는 사람에게는 정죄함이 없고 새 생명이 주어졌다(8:1-17) 1116
6. 성령 안의 삶: 개인적인 동시에 보편적이기도 하며, 현재적인 동시에 미래적이기도 하며, 고난의 삶인 동시에 영광의 삶이기도 함(8:18-30) 1172
7. 초기 기독교 신앙고백 자료가 삽입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신원하심과 돌보심과 영원한 사랑에 관한 담대한 확언(8:31-39) 1221
VI. 세 번째 단락: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들과 기독교 복음(9:1-11:36) 1254
1. 서론: 그의 동포에 대한 바울의 간절한 바람, 이스라엘의 유산, 그리고 이스라엘의 메시아와 마무리하는 “아멘”(9:1-5) 1274
2. 바울의 주해 1부: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된 구약 본문들(9:6-29) 1299
3. 바울의 주해 II부: 현재 실패한 이스라엘과 복을 받은 이방인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된 구약본문들(9:30-10:21) 1348
4. 바울의 주해 III부: 하나님의 구원사의 과정: 이스라엘 내부에 존재하는 남은 자, 이방인들 가운데 남은 자, “온 이스라엘”의 구원과 모든 사람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긍휼(11:1-32) 1407
5. 송영: 초기 기독교 신앙고백 자료에 포함된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을 송축하는 찬양시(11:33-36) 1466
VII. 네 번째 단락: 일반적인 권면과 구체적인 권면(12:1-15:13) 1472
1. 바침, 헌신, 분별에 관한 도입부 호소와 진술(12:1-2) 1480
2. 예수를 믿는 신자들 사이에서 겸손하고 서로 섬기라는 호소(12:3-8) 1492
3.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윤리 1부(12:9-21) 1500
4. 그리스도인과 국가에 대한 권면들(13:1-7) 1520
5.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윤리 2부(13:8-14) 1561
6.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14:1-15:13) 1580
C. 본론의 결론 1632
VIII. “사도의 방문”(15:14-32) 1633
로마서의 결론 단락 / 1679
IX. 평강을 비는 축복, 뵈뵈에 대한 추천, 로마에 있는 과거의 동료와 친구 및 지인들 또 어떤 그리스도인 가정과 회중들에게 안부를 전해달라는 요청, 그리고 바울이 세웠고 계속 돌봤던 교회들을 대신하여 로마 그리스도인들에게 전하는 인사(15:33-16:16) 1682
X. 개인적인 후기, 추가된 안부와 송영(16:17-27) 1710
참고문헌 / 1731
고대자료 색인 / 1776
추천사 중에서
본 주석 시리즈는 그리스어 원문을 사용하여 최근까지의 학술 연구를 충분히 반영하면서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서는 로마서에 관계된 모든 주석적·신학적 문제를 다룬 정통 표준 주석이면서 동시에 가독성까지 갖추었다. 그래서 본서는 로마서를 학문적으로 이해하려는 신학자와 신학도, 또 최근의 학문적 성과를 반영해 로마서를 이해하고 설교하려는 목회자 모두에게 유용하다.
김동수 | 평택대학교, 한국신약학회 직전 회장
리처드 롱네커의 최신 주석(2016)을 벌써 우리말로 읽을 수 있다는 것은 한국 신학계의 큰 복이다.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로마서의 각 본문과 주제들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충실하게 정리하고 소개한다는 점이다. 신학적 입장은 온건하고 전통에 충실한 편이다.
안용성 | 그루터기교회
NIGTC 로마서 주석은 원전의 의미를 밝히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동시에 현대적 논의를 위한 해석학적 문제까지 빠짐없이 소화하여 연구자들과 목회자들의 전폭적인 신뢰를 얻고 있다. 독자들을 강한 흡인력으로 끌어당기는 본 주석서는 우리 시대 “최고의 주석서”라 불러야 마땅할 것이다.
윤철원 | 서울신학대학교
이 책은 새 관점의 장점을 수용하면서 종교개혁가들의 옛 관점을 옹호한다. 이 주석은 신학도뿐만 아니라 로마서를 교회 현장에서 폭넓게 설교하고 가르치고 싶은 목회자들에게도 유익한 책이다.
이민규 | 한국성서대학교
롱네커의 NIGTC 로마서 주석은 주석의 서론부터 전통적 형식을 벗고 옛 연구와 새 연구의 다리를 적절하게 놓음으로 사고의 맛깔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본서는 확증편향의 사고가 창궐하는 시대에 로마서를 보다 깊고 넓게 보게 하는 자극제가 될 것이다.
이진섭 |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로마서는 기독교 역사에서 아우구스티누스, 루터, 칼뱅, 웨슬리와 같은 지도자들뿐만 아니라, 수많은 기독교인에게 영향을 준 성경이다. 바로 이 로마서를 신약학의 세계적인 석학 리처드 롱네커가 주석했고 그 결과가 바로 본서다. 확신컨대, 모든 세대의 신학자와 목회자 그리고 신학생과 평신도는 롱네커의 주석서를 계속해서 찾고 읽게 될 것이다.
조호형 | 총신대학교
2016년에 나온 롱네커의 이 로마서 주석은 덜 전문적인 독자를 배려하면서도 기존의 두터운 연구 성과를 반영하고, 역사비평적인 관점과 원문 텍스트에 대한 언어학적 분석을 아우르며, 로마서의 집필 목적과 로마 공동체의 당대 상황, 사본상의 문제와 인용한 구약성서 구절 등에 대한 기존의 쟁점들을 명쾌하게 정리해 그 요점을 제시한다. 로마서를 사랑하는 성서신학자, 목회자, 신학도 등 관심 있는 독자들의 일독을 기대하며 적극 추천한다.
차정식 | 한일장신대학교, 한국신약학회 회장
본서는 지난 세기들과 현대 주요 학자들을 섭렵하는 저명한 시니어 학자 롱네커의 오랜 연구 경륜의 향기가 각 장마다 진하게 배어있음을 단번에 보여준다. “새 국제 그리스어 성경 주석”(NIGTC) 시리즈 안에서도 단연 손꼽히는 작품인 셈이다. 로마서의 깊은 숲길로 들어온 오늘의 목회자에겐 하늘로부터 내리는 단비와 같다. 이렇게 두터운 주석(들)을 깔끔한 한글로 번역해 내는 학자와 출판사가 있음은 한국교회 다음 세대 생태계에 변화를 모색하는 데 복음이 아닐 수 없다.
허주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앞으로 로마서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탄탄하고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Review of Biblical Literature
아주 좋은 주석이다. 영어로 된 로마서 주석 가운데 가장 많이 참조할 주석 중 하나가 될 것이다.
Bibliotheca Sacra
롱네커의 로마서 주석은 로마서를 연구하는 모든 사람이 읽어야 하는 책이다.
Southwestern Journal of Theology
로마서는 그 장엄함과 아름다움에 있어 에베레스트산과 같다. 따라서 신약계의 고참 학자 중 하나인 리처드 롱네커가 이 권위 있는 주석서를 통해 자신의 해석을 발표하는 것은 적절하다. 로마서를 해석하는 사람들은 그에게 빚을 졌고, 이 저작을 자주 참조하길 원할 것이다.
토머스 R. 슈라이너 | 남침례교 신학교
특유의 세심함과 철저함 및 통찰력으로 리처드 롱네커는 그가 약속한 것을 이루어냈다. 이 주석을 읽는 것은 바울 서신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모든 사람에게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이 저작은 앞으로 수년 동안 표준적인 자료이자 길잡이가 될 것이다.
수잔 이스트먼 | 듀크 신학교
모든 세대마다 오랫동안 논의를 주도할 로마서 주석이 두세 개는 등장한다. 리처드 롱네커의 주석이 바로 그런 작품이다. 석의적으로나 신학적으로 로마서를 진지하게 읽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롱네커의 저작을 온 마음을 다해 추천한다.
프랭크 J. 마테라 | 미국 가톨릭 대학교
본문 중에서
하나님께서 (1) 죄의 권세와 주관으로부터의 자유와, (2) 사망의 정죄로부터의 자유와, (3) 모세 율법의 지배로부터의 해방을 이루신 것은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았다”. 예수의 지상 생활과 사역은 사실 하나님의 구원과 화목 사역에 있어서 매우 중요했다. 하지만 빌립보서 2:6-11에 인용된 초기 기독교의 신앙고백적 찬송시의 중심에 놓여 있는, 예수가 “죽기까지 복종하셨다”(여기에 바울이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는 경외심이 가득한 표현을 첨가한 듯하다)는 빌립보서 2:8b의 선언은 모든 초기 기독교 설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더욱이 바울이 자신의 기독교 복음 선포에서 핵심으로 여기고,18) 6:1의 수사적 질문을 6:2-14에서 답변하면서 초점을 맞춘19) 것이 바로 예수가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이러한 강조였다. 그래서 바울이 우리가 믿음으로써 예수와 동일시되었다는 것과 더불어 예수가 로마의 십자가에 의해 죽으심이, 예수를 믿는 신자들을 죄의 권세와 지배, 죄의 심판(6:9-10), 그리고 모세 율법의 다스림으로부터(6:14b) 자유케 했다고 말했듯이(6:6-7, 11-14a), 이곳 7:4에서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다”고 말하고, 그런 다음에 7:6에서 신자들이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다”고 말하며, 그래서 “율법에서 벗어났다”고 말할 때, 바울은 분명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어구를 이스라엘의 약속된 메시아이신 예수가 십자가에서 육체적으로 죽으신 사건으로 이해했을 것이다.
_7:4-6 주석 중에서
바울은 로마서 8:1-17에서 그리스-로마 세계의 이교도 이방인들에게 기독교 복음을 상황화한 선포의 기본적인 특징들을 제시한다. 본문에서 강조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 “정죄함이 없다”는 선언, (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과 “성령 안에” 있는 생명이라는 주제, (3)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인 안에 계시고 그들을 주관하시는 “그리스도”에 관한 진술들, (4) 기독교 복음 선포와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개인의 헌신에 늘 포함되는 윤리적 명령형, 그리고 (5) 부가적인 그리스-로마의 “입양” 비유 등이다. 입양 비유는 신자와 하나님의 관계가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성부 하나님의 뜻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성령의 사역 때문에 이루어진 관계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것은 바울이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그의 “영적인 선물”로서 제시한 요소들이다. 바울은 예수를 믿는 로마의 신자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모교회와 결속됨으로써 광범위하게 영향을 받은 바 예수를 믿는 신자들로서 이미 알고 있었고 일찍이 경험한 것의 정당성을 부인하지 않고, 그들을 그리스도인 또는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되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관계적·참여적 이해의 궤도로 이끌기를 바란다.
_8:1-17 주석 중에서
그러나 사람들이 종종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이곳 9:30-10:21에서 바울이 그의 진술들을 뒷받침하면서 로마서의 다른 어느 곳, 심지어 9:6-29보다도 성경 인용과 암시, 구약성경에 근거한 잠언 자료를 더 많이 사용한다는 사실이다. 사실 에른스트 케제만이 9:30-10:21에 제시된 내용과 관련하여 적절히 주목했듯이, “이 단락의 구성은 성경 본문이 각각의 사상을 완성한다는 사실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9:30-10:21의 요지는 바울 당대의 믿지 않는 유대인들의 상황과 관련이 있으며, 그래서 그의 성경 인용들은 그의 전반적인 논증을 지지하기 위해 제시된다. 이것은 조세프 피츠마이어가 이 문제들에 관해 진술한 것처럼,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이스라엘에 발생한 일은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방향과 상반되지 않는다. 이스라엘의 불충성은 미리 알려진 바이고, 심지어 성경에 기록된 것인 까닭이다.”15) 하지만 사도는 믿음이 있는 이방인들의 상황을 이스라엘 백성의 상황과 비교하면서 그 이방인들을 언급하기도 한다. 바울은 하나님 앞에서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다”(롬 10:12)는 그의 주장을 뒷받침하면서 고대 이스라엘의 예언자인 이사야와 요엘의 글에서 가져온 진술들을 사용한다.
_9:30-10:21 주석 중에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생명은 태도와 새로운 관점을 요구하는데, 이는 우리가 하나님이 주신 믿음에 반응할 때 하나님이 그의 영을 통하여 주시는 것으로서, 우리 자신의 삶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관련해서도 가져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이 광범위한 용어들을 사용하여 선언했듯이,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그의 영으로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키고 동일한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 변화를 지속적으로 다시 새롭게 하시도록 해야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우리는 (1) 하나님이 그의 영으로 그의 모든 백성에게 다양한 신령한 은사를 주셨으며, (2) 하나님이 우리 각 사람에게 주신 은사(들)에 근거하여 그리고 우리가 이 은사(들)를 어떻게 적절히 나타내 보이는지에 의거하여 우리의 삶을 평가해야 하며, (3)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이 그들에게 주신 은사(들)와 하나님께 받은 특정한 은사(들)를 나타내 보이는 것에 대해 동일한 근거에 의해서만 그들을 평가할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_12:3-8 주석 중에서
본문 13:1-7과 관련하여 늘 제기되는 질문은 이것이다. 바울이 이 본문에서 그리스도인과 모든 인간 정부의 관계에 대해 결정적인 이해를 표현하려고 의도했는가? 그래서 예수를 믿는 신자들에게 (서구 기독교에서는 종종 당연시해왔듯이) 그들이 살거나 마주하고 있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든지 순종하라고 했는가? 또는 이 일곱 절의 권면 진술은 어떤 특정한 시기와 특정한 상황 아래에 있는 로마 신자들에게 주는 지침이었는가? 그리고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들이 살던 시대의 특수한 상황에 어떻게 반응할지 권면하기 위해서만 주신 말씀인가? 물론 마가복음 12:13-17과 병행구들, 사도행전 5:29, 베드로전서 2:13-17, 그리고 요한계시록 13장처럼 관련된 신약의 다른 본문들에도 주의를 기울이면서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이와 비슷한 사회적·정치적 환경에서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패러다임으로 기능하기도 하겠지만 말이다.
_13:1-7 주석 중에서
책소개
NIGTC 시리즈의 훌륭한 취지와 원로 신학자의 숙성된 견해가 잘 어우러진 주석서다.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잘 요약하고 정리할 뿐만 아니라, 저자의 숙성된 견해를 명료하게 펼쳐놓았다. 주석서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학문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본문이 오늘날 기독교 신학과 실천에 어떠한 함의를 지니는지도 다룬다. 오랫동안 참조하고 길잡이로 삼을 만한 훌륭한 저작이다.
출판사 서평
신약성서 본문에 대한 면밀한 비평적 검토를 원칙으로 하는 NIGTC 시리즈의 훌륭한 취지와 원로 신학자의 숙성된 견해가 잘 어우러진 주석서다. 같은 주석 시리즈라도 학자들의 스타일에 따라 차이가 생기기 마련이지만, 본서만큼 그 차이가 두드러지는 경우는 드물어 보인다. 세월의 흔적이 쌓일수록 틀에 매이지 않으려는 경향이 왕왕 생겨나는데, 이 주석서에서는 NIGTC 주석뿐만 아니라 기존의 학문적 주석에서는 일반적으로 보기 드문 자유함이 신선하게 다가온다. 그러한 자유함은 학문적 성과를 교회에 유익이 되는 방식으로 연결하려는 노력에서 특히 부각된다. 심지어 저자의 짤막한 간증도 실을 만큼 이 주석서는 학문적 주석서로서는 특별하다. 기존 틀은 NIGTC 주석의 틀이지만, 그 속에서 학문과 신앙을 최대한 버무리려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
교회의 역사가 로마서 해석과 논쟁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로마서는 매우 중요한 바울 서신이며, 그 중요성에 걸맞게 연구물의 분량도 아주 방대하다. 서론에서 저자는 로마서의 중요성과 학계에서 더 이상 논란이 없거나 해결된 문제, 여전히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논제들, 로마서에서 특징적으로 드러나는 주제들, 본문 전통에 대한 논의 등을 다루며, 오늘날 로마서를 깊게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큰 지도를 통해 현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본서는 “바울의 새 관점”, “로마서의 핵심 단락”, “유대교와 기독교의 관계” 등과 같은 흥미롭고 많이 논의되는 주제에 대한 입문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한다.
본론에서는 본문비평, 형식과 구조, 석의와 주해 등의 범주를 가지고 주석서의 기본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로마서 해석의 본류 및 지류들과 소통하면서 본문에 대한 주요 해석들을 소개하고 저자 자신의 견해를 설득력 있게 전개한다. 또한 성경신학 및 현대를 위한 상황화라는 범주하에 본문이 기독교 신학과 실천에 어떠한 함의를 지니는지를 다루면서 본문의 주요 주제를 요약한다.
현재 교편을 잡고 있는 많은 이들의 스승으로서의 학식과 연륜과 경험 및 교회에 유익을 끼치려고 노력하는 성경 교사로서의 열정과 따뜻함이 본서를 통해 드러난다. 본서를 추천한 국내외 여러 학자들이 이미 알아보았듯이, 『NIGTC 로마서』는 오랫동안 참조하고 길잡이로 삼을 만한 훌륭한 저작이다.
지은이 및 옮긴이
지은이 | 리처드 N. 롱네커(Richard N. Longenecker)
여러 저명한 학자들의 스승이자 국제적인 신약학자다. 맥마스터 신학교와 토론토 대학교 위클리프 칼리지에서 오랫동안 가르쳤으며, 현재는 위클리프 칼리지의 명예교수로 있다. 휘튼 대학(B.A., M.A.)과 에든버러 대학교(Ph.D.)에서 수학했으며, 저서로는 Paul, Apostle of Liberty와 Introducing Romans: Critical Issues in Paul’s Most Famous Letter 등 다수가 있고 50개 이상의 소논문이 있다. 1994년에는 N. T. 라이트와 제임스 던 등이 참여한 기념 논문집이 그에게 헌정되었다.
옮긴이 | 오광만
총신대학교 신학과(B.A.), 미국 웨스트민스터신학교(M.Div.; Th.M. 과정 이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Ph.D.)에서 공부했으며,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를 역임했다. 지금은 은퇴하여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들에게 성경주해를 가르치는 성경주해아카데미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베드로전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그리심), 『영광의 복음 요한계시록』, 『하나님의 비밀 그리스도』, 『헌상에 대한 성경신학적 이해』,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기』(이상 생명나무) 등을 저술했고, 『NIGTC 요한계시록』, 『NIGTC 야고보서』(이상 새물결플러스), 『중동의 눈으로 본 예수님의 비유』, 『예수님의 비유해석 입문』, 『바울 복음의 심장』(이상 이레서원), 『칭의와 하나님 나라』(두란노) 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
차례
V. 두 번째 단락: 화평, 화목,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5:1-8:39) 906
1. “화평”과 “화목”에 관한 전환 본문과 논제 본문(5:1-11) 921
2.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구속 이야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결과와 아담으로 야기된 결과(5:12-21) 964
3. 중요한 세 질문: 중간에 삽입된 예시와 진술(6:1-7:13) 1007
질문 1: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6:1-14) 1010
질문2: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6:15-23) 1029
모세 율법이 갖는 권위의 범위에 관한 중간에 삽입된 예와 율법에서 해방된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관한 진술(7:1-6) 1043
질문 3: “율법이 죄냐?”(7:7-13) 1060
4. 하나님을 떠나 자신의 삶을 “독자적인 힘으로 살아가는” 사람의 비극적인 곤궁에 관한 독백(7:14-25). 1073
5.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기에 “성령 안에” 있는 사람에게는 정죄함이 없고 새 생명이 주어졌다(8:1-17) 1116
6. 성령 안의 삶: 개인적인 동시에 보편적이기도 하며, 현재적인 동시에 미래적이기도 하며, 고난의 삶인 동시에 영광의 삶이기도 함(8:18-30) 1172
7. 초기 기독교 신앙고백 자료가 삽입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신원하심과 돌보심과 영원한 사랑에 관한 담대한 확언(8:31-39) 1221
VI. 세 번째 단락: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들과 기독교 복음(9:1-11:36) 1254
1. 서론: 그의 동포에 대한 바울의 간절한 바람, 이스라엘의 유산, 그리고 이스라엘의 메시아와 마무리하는 “아멘”(9:1-5) 1274
2. 바울의 주해 1부: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된 구약 본문들(9:6-29) 1299
3. 바울의 주해 II부: 현재 실패한 이스라엘과 복을 받은 이방인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된 구약본문들(9:30-10:21) 1348
4. 바울의 주해 III부: 하나님의 구원사의 과정: 이스라엘 내부에 존재하는 남은 자, 이방인들 가운데 남은 자, “온 이스라엘”의 구원과 모든 사람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긍휼(11:1-32) 1407
5. 송영: 초기 기독교 신앙고백 자료에 포함된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을 송축하는 찬양시(11:33-36) 1466
VII. 네 번째 단락: 일반적인 권면과 구체적인 권면(12:1-15:13) 1472
1. 바침, 헌신, 분별에 관한 도입부 호소와 진술(12:1-2) 1480
2. 예수를 믿는 신자들 사이에서 겸손하고 서로 섬기라는 호소(12:3-8) 1492
3.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윤리 1부(12:9-21) 1500
4. 그리스도인과 국가에 대한 권면들(13:1-7) 1520
5.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윤리 2부(13:8-14) 1561
6.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14:1-15:13) 1580
C. 본론의 결론 1632
VIII. “사도의 방문”(15:14-32) 1633
로마서의 결론 단락 / 1679
IX. 평강을 비는 축복, 뵈뵈에 대한 추천, 로마에 있는 과거의 동료와 친구 및 지인들 또 어떤 그리스도인 가정과 회중들에게 안부를 전해달라는 요청, 그리고 바울이 세웠고 계속 돌봤던 교회들을 대신하여 로마 그리스도인들에게 전하는 인사(15:33-16:16) 1682
X. 개인적인 후기, 추가된 안부와 송영(16:17-27) 1710
참고문헌 / 1731
고대자료 색인 / 1776
추천사 중에서
본 주석 시리즈는 그리스어 원문을 사용하여 최근까지의 학술 연구를 충분히 반영하면서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서는 로마서에 관계된 모든 주석적·신학적 문제를 다룬 정통 표준 주석이면서 동시에 가독성까지 갖추었다. 그래서 본서는 로마서를 학문적으로 이해하려는 신학자와 신학도, 또 최근의 학문적 성과를 반영해 로마서를 이해하고 설교하려는 목회자 모두에게 유용하다.
김동수 | 평택대학교, 한국신약학회 직전 회장
리처드 롱네커의 최신 주석(2016)을 벌써 우리말로 읽을 수 있다는 것은 한국 신학계의 큰 복이다.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로마서의 각 본문과 주제들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충실하게 정리하고 소개한다는 점이다. 신학적 입장은 온건하고 전통에 충실한 편이다.
안용성 | 그루터기교회
NIGTC 로마서 주석은 원전의 의미를 밝히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동시에 현대적 논의를 위한 해석학적 문제까지 빠짐없이 소화하여 연구자들과 목회자들의 전폭적인 신뢰를 얻고 있다. 독자들을 강한 흡인력으로 끌어당기는 본 주석서는 우리 시대 “최고의 주석서”라 불러야 마땅할 것이다.
윤철원 | 서울신학대학교
이 책은 새 관점의 장점을 수용하면서 종교개혁가들의 옛 관점을 옹호한다. 이 주석은 신학도뿐만 아니라 로마서를 교회 현장에서 폭넓게 설교하고 가르치고 싶은 목회자들에게도 유익한 책이다.
이민규 | 한국성서대학교
롱네커의 NIGTC 로마서 주석은 주석의 서론부터 전통적 형식을 벗고 옛 연구와 새 연구의 다리를 적절하게 놓음으로 사고의 맛깔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본서는 확증편향의 사고가 창궐하는 시대에 로마서를 보다 깊고 넓게 보게 하는 자극제가 될 것이다.
이진섭 |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로마서는 기독교 역사에서 아우구스티누스, 루터, 칼뱅, 웨슬리와 같은 지도자들뿐만 아니라, 수많은 기독교인에게 영향을 준 성경이다. 바로 이 로마서를 신약학의 세계적인 석학 리처드 롱네커가 주석했고 그 결과가 바로 본서다. 확신컨대, 모든 세대의 신학자와 목회자 그리고 신학생과 평신도는 롱네커의 주석서를 계속해서 찾고 읽게 될 것이다.
조호형 | 총신대학교
2016년에 나온 롱네커의 이 로마서 주석은 덜 전문적인 독자를 배려하면서도 기존의 두터운 연구 성과를 반영하고, 역사비평적인 관점과 원문 텍스트에 대한 언어학적 분석을 아우르며, 로마서의 집필 목적과 로마 공동체의 당대 상황, 사본상의 문제와 인용한 구약성서 구절 등에 대한 기존의 쟁점들을 명쾌하게 정리해 그 요점을 제시한다. 로마서를 사랑하는 성서신학자, 목회자, 신학도 등 관심 있는 독자들의 일독을 기대하며 적극 추천한다.
차정식 | 한일장신대학교, 한국신약학회 회장
본서는 지난 세기들과 현대 주요 학자들을 섭렵하는 저명한 시니어 학자 롱네커의 오랜 연구 경륜의 향기가 각 장마다 진하게 배어있음을 단번에 보여준다. “새 국제 그리스어 성경 주석”(NIGTC) 시리즈 안에서도 단연 손꼽히는 작품인 셈이다. 로마서의 깊은 숲길로 들어온 오늘의 목회자에겐 하늘로부터 내리는 단비와 같다. 이렇게 두터운 주석(들)을 깔끔한 한글로 번역해 내는 학자와 출판사가 있음은 한국교회 다음 세대 생태계에 변화를 모색하는 데 복음이 아닐 수 없다.
허주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앞으로 로마서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탄탄하고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Review of Biblical Literature
아주 좋은 주석이다. 영어로 된 로마서 주석 가운데 가장 많이 참조할 주석 중 하나가 될 것이다.
Bibliotheca Sacra
롱네커의 로마서 주석은 로마서를 연구하는 모든 사람이 읽어야 하는 책이다.
Southwestern Journal of Theology
로마서는 그 장엄함과 아름다움에 있어 에베레스트산과 같다. 따라서 신약계의 고참 학자 중 하나인 리처드 롱네커가 이 권위 있는 주석서를 통해 자신의 해석을 발표하는 것은 적절하다. 로마서를 해석하는 사람들은 그에게 빚을 졌고, 이 저작을 자주 참조하길 원할 것이다.
토머스 R. 슈라이너 | 남침례교 신학교
특유의 세심함과 철저함 및 통찰력으로 리처드 롱네커는 그가 약속한 것을 이루어냈다. 이 주석을 읽는 것은 바울 서신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모든 사람에게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이 저작은 앞으로 수년 동안 표준적인 자료이자 길잡이가 될 것이다.
수잔 이스트먼 | 듀크 신학교
모든 세대마다 오랫동안 논의를 주도할 로마서 주석이 두세 개는 등장한다. 리처드 롱네커의 주석이 바로 그런 작품이다. 석의적으로나 신학적으로 로마서를 진지하게 읽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롱네커의 저작을 온 마음을 다해 추천한다.
프랭크 J. 마테라 | 미국 가톨릭 대학교
본문 중에서
하나님께서 (1) 죄의 권세와 주관으로부터의 자유와, (2) 사망의 정죄로부터의 자유와, (3) 모세 율법의 지배로부터의 해방을 이루신 것은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았다”. 예수의 지상 생활과 사역은 사실 하나님의 구원과 화목 사역에 있어서 매우 중요했다. 하지만 빌립보서 2:6-11에 인용된 초기 기독교의 신앙고백적 찬송시의 중심에 놓여 있는, 예수가 “죽기까지 복종하셨다”(여기에 바울이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는 경외심이 가득한 표현을 첨가한 듯하다)는 빌립보서 2:8b의 선언은 모든 초기 기독교 설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더욱이 바울이 자신의 기독교 복음 선포에서 핵심으로 여기고,18) 6:1의 수사적 질문을 6:2-14에서 답변하면서 초점을 맞춘19) 것이 바로 예수가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이러한 강조였다. 그래서 바울이 우리가 믿음으로써 예수와 동일시되었다는 것과 더불어 예수가 로마의 십자가에 의해 죽으심이, 예수를 믿는 신자들을 죄의 권세와 지배, 죄의 심판(6:9-10), 그리고 모세 율법의 다스림으로부터(6:14b) 자유케 했다고 말했듯이(6:6-7, 11-14a), 이곳 7:4에서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다”고 말하고, 그런 다음에 7:6에서 신자들이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다”고 말하며, 그래서 “율법에서 벗어났다”고 말할 때, 바울은 분명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어구를 이스라엘의 약속된 메시아이신 예수가 십자가에서 육체적으로 죽으신 사건으로 이해했을 것이다.
_7:4-6 주석 중에서
바울은 로마서 8:1-17에서 그리스-로마 세계의 이교도 이방인들에게 기독교 복음을 상황화한 선포의 기본적인 특징들을 제시한다. 본문에서 강조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 “정죄함이 없다”는 선언, (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과 “성령 안에” 있는 생명이라는 주제, (3)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인 안에 계시고 그들을 주관하시는 “그리스도”에 관한 진술들, (4) 기독교 복음 선포와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개인의 헌신에 늘 포함되는 윤리적 명령형, 그리고 (5) 부가적인 그리스-로마의 “입양” 비유 등이다. 입양 비유는 신자와 하나님의 관계가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성부 하나님의 뜻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성령의 사역 때문에 이루어진 관계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것은 바울이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그의 “영적인 선물”로서 제시한 요소들이다. 바울은 예수를 믿는 로마의 신자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모교회와 결속됨으로써 광범위하게 영향을 받은 바 예수를 믿는 신자들로서 이미 알고 있었고 일찍이 경험한 것의 정당성을 부인하지 않고, 그들을 그리스도인 또는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되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관계적·참여적 이해의 궤도로 이끌기를 바란다.
_8:1-17 주석 중에서
그러나 사람들이 종종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이곳 9:30-10:21에서 바울이 그의 진술들을 뒷받침하면서 로마서의 다른 어느 곳, 심지어 9:6-29보다도 성경 인용과 암시, 구약성경에 근거한 잠언 자료를 더 많이 사용한다는 사실이다. 사실 에른스트 케제만이 9:30-10:21에 제시된 내용과 관련하여 적절히 주목했듯이, “이 단락의 구성은 성경 본문이 각각의 사상을 완성한다는 사실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9:30-10:21의 요지는 바울 당대의 믿지 않는 유대인들의 상황과 관련이 있으며, 그래서 그의 성경 인용들은 그의 전반적인 논증을 지지하기 위해 제시된다. 이것은 조세프 피츠마이어가 이 문제들에 관해 진술한 것처럼,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이스라엘에 발생한 일은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방향과 상반되지 않는다. 이스라엘의 불충성은 미리 알려진 바이고, 심지어 성경에 기록된 것인 까닭이다.”15) 하지만 사도는 믿음이 있는 이방인들의 상황을 이스라엘 백성의 상황과 비교하면서 그 이방인들을 언급하기도 한다. 바울은 하나님 앞에서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다”(롬 10:12)는 그의 주장을 뒷받침하면서 고대 이스라엘의 예언자인 이사야와 요엘의 글에서 가져온 진술들을 사용한다.
_9:30-10:21 주석 중에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생명은 태도와 새로운 관점을 요구하는데, 이는 우리가 하나님이 주신 믿음에 반응할 때 하나님이 그의 영을 통하여 주시는 것으로서, 우리 자신의 삶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관련해서도 가져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이 광범위한 용어들을 사용하여 선언했듯이,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그의 영으로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키고 동일한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 변화를 지속적으로 다시 새롭게 하시도록 해야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우리는 (1) 하나님이 그의 영으로 그의 모든 백성에게 다양한 신령한 은사를 주셨으며, (2) 하나님이 우리 각 사람에게 주신 은사(들)에 근거하여 그리고 우리가 이 은사(들)를 어떻게 적절히 나타내 보이는지에 의거하여 우리의 삶을 평가해야 하며, (3)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이 그들에게 주신 은사(들)와 하나님께 받은 특정한 은사(들)를 나타내 보이는 것에 대해 동일한 근거에 의해서만 그들을 평가할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_12:3-8 주석 중에서
본문 13:1-7과 관련하여 늘 제기되는 질문은 이것이다. 바울이 이 본문에서 그리스도인과 모든 인간 정부의 관계에 대해 결정적인 이해를 표현하려고 의도했는가? 그래서 예수를 믿는 신자들에게 (서구 기독교에서는 종종 당연시해왔듯이) 그들이 살거나 마주하고 있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든지 순종하라고 했는가? 또는 이 일곱 절의 권면 진술은 어떤 특정한 시기와 특정한 상황 아래에 있는 로마 신자들에게 주는 지침이었는가? 그리고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들이 살던 시대의 특수한 상황에 어떻게 반응할지 권면하기 위해서만 주신 말씀인가? 물론 마가복음 12:13-17과 병행구들, 사도행전 5:29, 베드로전서 2:13-17, 그리고 요한계시록 13장처럼 관련된 신약의 다른 본문들에도 주의를 기울이면서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이와 비슷한 사회적·정치적 환경에서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패러다임으로 기능하기도 하겠지만 말이다.
_13:1-7 주석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