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선지자에 흐르는 여호와의 눈물 17
  • 글번호
  • 제목
  • 글쓴이
  • 작성시간
  • 조회

예레미야 선지자의 눈물에 가려진 여호와의 눈물
예레미야서의 핵심 메시지

- 새물결아카데미 정기후원자는 별도의 수강신청 없이 수강이 가능합니다. -



“어찌하면 내 머리는 물이 되고 내 눈은 눈물 근원이 될꼬 그렇게 되면 살륙 당한 딸 내 백성을 위하여 주야로 곡읍하리로다. 어찌하면 내가 광야에서 나그네의 유할 곳을 얻을꼬 그렇게 되면 내 백성을 떠나가리니 그들은 다 행음하는 자요 패역한 자의 무리가 됨이로다” (렘 9:1-2).


강좌 소개_ 본 강의의 목적은 주전 7세기 유다가 멸망을 향해 달려가던 시기에 활동했던 예레미야 선지자의 삶과 메시지를 확인하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는 것이다. 예레미야가 왜 눈물의 선지자라는 별칭을 얻게 되었는지, 그러나 그 눈물 뒤에 흘리고 있던 또 다른 눈물의 주인공인 여호와를 묵상하면서 이 시대의 혼탁한 신앙 세계를 돌아볼 것이다.


진행_ 방정열 박사 (미국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Ph.D.).
백석대학교 신학대원에서 목회학 석사를 마친 후, 미국 일리노이 디어필드에 위치한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에서 구약학 석사(Th.M.)를 수료했다. 이후 동대학원에서 선지서와 시편 연구로 저명한 빌렘 벤게메렌(Willem VanGemeren) 박사의 지도 하에 <시편 제I-III권에 등장하는 토브의 의미론적 뉘앙스>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마치고 구약학 박사 학위(Ph.D.)를 받았다. 주된 연구 분야는 시가서, 시편, 소선지서, 포로기와 포로 후기 역사, 구약해석학이다.


수강료_2만원(새물결아카데미 후원자 무료)


강의내용

1주_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고….”
예레미야의 소명 기사—역사적 배경과 예레미야의 소명(렘 1:1-10)

2주_ “내가 살구 나무 가지를 보나이다…….끓는 가마를 보나이다.”
참 선지자 예레미야의 예언—북방에서 임하는 심판(렘 1:11-6:30)

3주_ “너희는 이것이 여호와의 성전이라, 여호와의 성전이라, 여호와의 성전이라 하는 거짓말을 믿지 말라.”
참 선지자 예레미야의 예언—성전 설교(렘 7:1-8:3; 26:1-24)

4주_ “내가 바벨론의 왕의 멍에를 꺾었느니라.”
거짓 선지자의 예언—하나냐와 스마야(렘 27-29장)

5주_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도래할 새 언약의 축복—새 언약/위로의 책(렘 30-33장)

6주_ “여호와는 우리의 의다.”
유다 왕들의 거짓 축복-거짓 왕들과의 갈등(렘 34-45장)

7주_ “이방 나라들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열국 심판—여호와의 우주적 통치(렘 46-51장)

8주_ 예레미야 선지자와 신약, 그리고 한국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