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강의소개

히브리어 구약성경은 크게 세 부분 토라(Torah), 느비임(Nebi'im), 케투빔(Ketuvim)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토라’는 구약성서의 첫 5권, 즉 모세오경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율법’으로도 해석되기도 하는 토라의 본래 의미는 ‘가르침’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세오경은 무엇에 대한 가르침이며, 또 무엇을 위한 가르침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본 강의는 모세오경을 율법이 아닌, 가르침으로서의 토라로 새롭게 접근하여 이제까지 감추어져 있던 모세오경의 새로운 가르침이 소개될 것입니다.


ㅣ강사

한사무엘 박사


한세대학교(B.A.), 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을 졸업하고, 독일 보쿰(Bochum) 대학교에서 구약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Ruhr-Universität Bochum, Dr. theol). 학위 논문인 “Der Geist in den Saul- und Davidgeschichten des 1 Samuelbuches”(사무엘상의 사울과 다윗 이야기에 나타난 영)은 Arbeiten zur Bibel und Ihrer Geschichte 시리즈로 독일에서 출간되었다(2015년). 현재 여의도순복음교회 국제신학교육연구원에서 집필과 성경교육을 담당하고 있고, 한국구약학 출판 이사와 한세대학교에서 외래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ㅣ강의내용

- 1강. 새로운 성경 해석을 위한 성경론
새로운 관점의 영감론, 정경론, 문학으로서의 성경, 이야기로서의 성경


- 2강. 창세기: 우리의 하나님은 이방의 하나님과 다르다.
창세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이해가 담긴 책이다. 창세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방의 하나님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소개한다. 우리의 하나님은 이방의 하나님과 어떻게 다른 지를 알아본다.


- 3강. 출애굽기: 나의 백성은 이방의 백성과 다르다.
이스라엘의 본격적인 하나님 체험은 출애굽기에서 시작한다. 출애굽기는 하나님의 백성이 이방의 백성들과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이스라엘이 거룩한 백성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알아본다.


- 4강. 레위기: 제사규정에 담겨진 하나님의 마음
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이다. 또한 법에는 법을 만든 이의 마음이 담겨있다. 따라서 레위기에는 하나님의 마음이 담겨져 있는 셈이다. 그런데 이러한 하나님의 마음은 예수님의 가르침으로 이어졌다. 레위기에 담긴 하나님의 마음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본다.


- 5강.  민수기: 하나님 백성의 광야 반항기
민수기는 이스라엘의 좌충우돌 광야 사춘기다. 그러나 사춘기는 성숙을 위해 반드시 지나가야 할 시간. 그들은 광야에서 무엇을 고민하였고, 무엇을 배웠는지 알아본다.


- 6강. 신명기: 새로운 세대에게 들려주는 새로운 토라
출애굽기의 1세대는 모두 죽는다. 이제 남은 것은 출애굽 2세대. 모세는 새로운 세대에게 하나님의 가르침을 전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왜냐하면 세대가 변하고, 환경이 변했기 때문이다. 변한 것은 무엇이고, 변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 알아봄으로 토라의 핵심이 무엇인지 새롭게 알아본다.

모세오경 새롭게 보기 12
  • 글번호
  • 제목
  • 글쓴이
  • 작성시간
  •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