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헤겔의 역사철학』 출간안내

새물결플러스
2020-11-16
조회수 2552

책소개

이 책은 인류의 정신사에서 관념주의 철학의 완성자로 알려진 헤겔의 사상과 그 역사적 의미를 설명한다. 저자는 학문적 체계의 방대함에 있어서는 물론 후대에 끼친 영향에서도 헤겔을 능가하는 학자를 발견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그의 변증법적 사고는 철학, 사회학, 경제학, 정치학 등 학문적 영역뿐 아니라 세계의 정치와 경제 영역에 거대한 혁명을 일으킬 만큼 큰 영향을 준 카를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변증법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뿐만 아니라 20세기 중엽의 유명한 프랑크푸르트 학파도 헤겔 철학에 의존한다. 이 학파의 대표자인 마르쿠제, 아도르노, 하버마스 등은 탁월한 헤겔 연구자들이었다. 20세기 사상계에서 혜성과 같았던 좌파 마르크스주의자 블로호의 “희망의 철학”은 마르크스의 물질주의적·사회철학적 영향 속에서 헤겔의 변증법적 방법을 재현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기존의 거짓된 권위와 질서의 해체를 주장하는 프랑스 철학자 푸코와 데리다의 해체주의도 헤겔의 그늘 속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해체”라는 개념 자체는 바로 헤겔의 변증법적 개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도르노는 헤겔의 철학을 저장하지 않은 사상은 오늘의 시대 의식과 인간의 현실적 경험들을 바르게 파악하고 이를 다를 수 없다고 말한다.

신학의 영역에 대한 헤겔의 영향도 매우 크다. 이 땅 위에서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역사의 목적으로 보는 헤겔의 역사철학은 20세기 초 종교사회주의 운동과 하나님 나라 신학 운동에 큰 영향을 준다. 칼 바르트는 헤겔을 날카롭게 비판했지만, 그의 내재적 삼위일체론과 경륜적 삼위일체론은 헤겔에게서 나온 것이다. 20세기 후반기의 대표적 신학자 판넨베르크의 “보편사 신학”과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도 헤겔의 역사철학에 크게 의존한다. 가톨릭 신학자 한스 큉은 헤겔이 없다면 키에르케고르와 바우어, 칼 바르트와 폴 틸리히의 신학, 나아가 칼 라너, 위르겐 몰트만, 일련의 프랑스와 아메리카와 독일의 하나님 죽음의 신학자들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렇게 후대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친 헤겔을 이해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의 책을 읽다 보면, 도대체 무슨 말을 하려는지 감을 잡기 어려울 때가 많다. 헤겔이 20대에 쓴 초기 문헌들, 곧 베른 시대와 프랑크푸르트 시대의 문헌들은 읽기가 별로 어렵지 않다. 이 시대의 문헌들은 평이한 문체로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그가 예나 대학교에서 공적 인물로 등장하면서부터 그의 문체가 어려워진다. 예나 시대에 집필한 『정신현상학』은 참으로 난해하다. 그는 이 책에서 논리적으로 전혀 연결되지 않는 다른 생각으로 갑자기 비약하기도 하고(논리적 비약), 일상생활에서 전혀 사용되지 않는 난해한 철학적 개념과 은어와 논리를 사용하기도 한다. 매우 복합적인 내용들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간략하게 언급하고,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발음은 같지만 의미가 다른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동일한 사안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하다가, 슬그머니 반대되는 생각을 개진하는 때도 있다. 수없이 반복되는 동일한 생각이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반복되고, 문장이 너무 길어서 지쳐버릴 때도 있다. 그래서 이미 헤겔 생존 당시의 많은 학자가 헤겔의 문헌들은 의미가 분명치 않은 난해한 내용으로 가득하다고 지적했다. 그럼 헤겔은 왜 “꼬인 실타래 같은” 글들을 썼을까? 이는 헤겔이 예나 대학교에서 공적 인물로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비밀경찰의 주목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헤겔은 자기의 입장을 교묘하게 굴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그의 책은 수구적으로 해석될 수도 있고, 진보적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양면성을 보인다.

또한 그리스도 중심의 깊은 영성이 헤겔의 사상 밑바닥에 깔려 있다. 헤겔은 그리스도의 성육신, 십자가의 죽음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깊이 사색했고, 이를 통해 자신의 독특한 변증법적 사고의 방법을 발견했음을 볼 수 있다. 사실 그는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성육신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발견하고, 삼위일체 하나님을 정신의 개념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체계를 세운다. 하지만 많은 학자가 헤겔 철학의 종교적·신학적 전제와 내용들을 배제하고, 그것을 하나의 세속적 철학으로 기술한다. 그리고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헤겔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실패하거나 오류를 범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헤겔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어야 한다. 이 책은 자신의 신학적 사고를 방대한 철학적 체계를 통해 드러낸 헤겔의 사상을 “삼위일체론과 메시아니즘의 지평”속에서 추적하려는 시도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특히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 세계 속에 있는 모든 사물 속에는 언제나 “부정적인 것”이 있다. 옳지 못한 것, 경우에 틀린 것, 거짓된 것, 불의한 것, 비인간적인 것, 악한 일들이 독버섯처럼 곳곳에 숨어 있다. 우리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등 사회 모든 영역 속에 숨어 있는 부정적인 것들로 인해 갈등과 대립과 고통 속에 있다. 심지어 거룩하다는 종교의 영역, 노동자의 권익을 옹호한다는 노동조합의 영역, 시민운동의 영역에도 부정적인 것이 내포되어 있다. 정의를 외치던 사람들이 부패에 빠지기도 하고, 나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불의한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기도 하며, 내가 이루고자 하는 숭고한 이념과 목적 앞에서 나 자신의 타락과 불의는 넘어가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헤겔의 변증법에 따르면, 이 모든 부정적인 것들은 부정되어야 한다. 부정적인 것이 부정되어야 긍정적인 것이 나올 수 있다. 좌절과 포기는 해결책이 아니다. 우리는 끝까지 부정적인 것을 부정하고, “정신의 개념에 일치하는” 세계, “이성이 다스리는” 세계를 이루고자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헤겔 철학은 시사한다.

둘째, 지금 우리의 세계는 이성이 다스리는 세계가 아니라 인간의 이기적 욕망이 지배하는 세계로 보인다. 인간의 자기중심적 욕망으로 인해 온 세계가 파멸과 죽음의 위협을 당하고 있다. 헤겔의 “부정의 원리”는 욕심과 정욕의 무한성이라는 이 “부정적인 것”의 노예가 되지 않고, 우리 자신을 절제하면서 이성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인간의 욕심과 욕정 앞에서 이성은 너무도 힘이 약하다. 무한한 소유욕과 성욕 앞에서 인간의 이성은 힘없이 무너져버리는 게 상례다. 자기의 쓰레기를 자기가 처리하는 것이 “이성”이며 “양심”이란 사실을 알면서도, 쓰레기를 슬그머니 내버리는 것이 인간이다. 인간의 이성은 인간의 이기적 욕망과 욕구를 교묘하게 정당화시켜주는 시녀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성이 발전한 사람일수록, 더 영악하게 이기적인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헤겔 철학은 모든 이성의 근원이신 신적 이성, 곧 “정신으로서 하나님”께로 돌아갈 것을 시사한다.

넷째, 우리는 자유의 문제가 헤겔 철학의 중요한 주제에 속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의 정신철학은 “자유의 철학”이라고 말할 정도로 정신과 자유는 하나로 결합되어 있다. “인간은 인간으로서 자유롭다”, “인간은 인간으로서 무한한 가치를 가진다”는 헤겔의 명제는 오늘 우리의 시대에도 변할 수 없는 진리라고 생각된다. 헤겔은 인간이 인간으로 보이지 않고 돈 가치에 따라 평가되는 우리 세계의 타락한 가치관을 지적한다.

다섯째, 국가는 “하나님의 현상”이라는 헤겔의 생각은 국가는 하나님의 보편적 의지를 나타내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시사한다. 헤겔은 국가도 현실적으로 인간에 의해 건립되고 인간에 의해 운영되기 때문에 그 속에 “부정적인 것”이 있음을 지적하고, 부정적인 것을 부정할 것을 요구한다. 그는 부정적인 것의 부정을 통해 정신의 절대 진리를 향해 변화되고 고양될 것을 요구한다.

여섯째, 지금 우리의 세계는 코로나바이러스19로 인해 세계대전을 능가하는 위기에 빠져 있다고 한다. 벌써 수십만 명이 죽었고, 세계 경제 전체가 거의 마비 상태에 빠졌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죽을 것이며, “식량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예보가 나오고 있다. 오늘 우리의 세계는 미래가 없는 것 같다. 일찍이 하이젠베르크가 자신의 자서전에서 얘기한 대로 오늘 우리의 세계는 나침반이 고장 난 상태에서 대양을 표류하는 한 척의 선박처럼 보인다. 헤겔의 역사철학은 “정신의 개념과 일치하는” 세계, 곧 하나님의 자비와 정의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미래의 세계에 대한 기다림과 희망의 정신을 보여준다.

2020년은 헤겔 탄생 250주년이 되는 해로, 이 책은 그의 탄생을 기리기 위해 저작되었다. 이 책은 기존의 많은 헤겔 연구물들이 헤겔의 기본 전제가 되는 신학적 이해를 무시하는 한계에서 탈피하여 그의 철학적 사고의 모판이 되는 “신학적 배경과 이해”를 중심으로 그리고 헤겔의 원전들과 여러 해외 학자들과 국내 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헤겔의 사상을 재구성한다는 점에서 독창적인 가치를 지닌 대작이다. 헤겔의 사상에 담긴 정수를 가감 없이 그리고 오해 없는 이해를 원하며, 이를 토대로 헤겔과 그의 사상이 현대 사회의 문제에 가져다주는 지혜와 미래의 방향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훌륭한 안내서 역할을 할 것이다.




지은이 소개 

지은이 | 김균진

부산상업고등학교(현 개성고등학교)에 다니면서 목회소명을 받았고, 한신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한 후에 연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석사학위(M. A.), 독일의 튀빙겐 대학교에서 몰트만 교수의 지도로 신학박사 학위(Dr. theol.)를 받았다. 1977년부터 연세대학교 신과대학과 연합신학대학원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명예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

『Gottes Sein in der Geschichte』 (헤겔의 하나님 이해와 역사이해, 박사학위 논문, 1976)

『헤겔철학과 현대신학』 (대한기독교출판사 1979)

『헤겔과 바르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

『유토피아니즘과 기독교』 (종로서적 1986, 문화공보부 우수학술도서)

『종말론』 (민음사 1998, 대우학술총서 107)

『자연환경에 대한 기독교 신학의 이해』 (연세대학교출판부 2006,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생명의 신학』 (연세대학교출판부 2007,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기독교 조직신학 I, II, III, IV, V』 (연세대학교출판부 1984-1999)

『경쟁과 공존』, 공저 (도서출판오래 2011,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기독교 신학 1, 2, 3, 4, 5』 (새물결플러스 2014-2020)

『현대 신학사상』 (새물결플러스 2014)

『죽음과 부활의 신학』 (새물결플러스 2015)

『예수와 하나님 나라』 (새물결플러스 2016)

『루터의 종교개혁』 (새물결플러스 2018, 2019년 한국기독교출판문화대상)


주요 역서

『신학의 미래 I, II』 (향린사 1970, 1971)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한국신학연구소 1979)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 (대한기독교출판사 1982)

『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 (한국신학연구소 1986)

『예수 그리스도의 길』 (대한기독교서회 1990)

『생명의 영』 (대한기독교서회 1992)

『오시는 하나님』 (대한기독교서회 1997)

『신학의 방법과 형식』 (대한기독교서회 2001)

『과학과 지혜』 (대한기독교서회 2003)

『사랑과 정의의 하나님』 (서울신학대학교출판부, 2016)

『디트리히 본회퍼의 사회윤리』, 공역 (서울신학대학교출판부, 2016)




차례

발행인의 글

머리말

* 일러두기


제1부 헤겔의 생애, 학문적 출발점과 전제들

I. 생애와 학문 체계, 학문적 출발점

1. 생애와 학문 체계

2. 학문적 배경과 출발점

- 헤겔의 정신 개념의 출처는 무엇인가?

3. 헤겔, “가장 철저한 그리스인”이었던가?


II. 종교철학, 역사철학으로서의 헤겔 철학

1. 그리스도 영성에 기초한 종교철학

-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죽음에 대한 헤겔의 명상

2. 헤겔 철학 전체로서의 역사철학

3. 『정신현상학』과 『논리학』의 역사철학적 성격


III. 헤겔 철학의 양면성과 상반된 해석들

1. “프로이센의 푸들”인가 “자유의 사상가”인가?

2. “위장된 언어”의 장인 헤겔

3. “무신론자요 적그리스도”인가?

4. “근대 스콜라 신학의 우두머리”인가?

5. 신학의 내용을 가진 철학, 철학의 형식을 가진 신학


* 부록 칸트의 이원론과 헤겔

I. 칸트의 하나님 인식론과 헤겔

1. 칸트의 인식론에서 하나님 인식의 문제

2. 칸트의 인식론에 대한 헤겔의 비판

3. 왜 헤겔은 하나님 인식 불가능을 반대하는가?

4. 헤겔의 하나님 인식론

II. 칸트의 하나님 존재 증명과 헤겔

1. 칸트의 도덕론적 요청설

2. 칸트의 요청설에 대한 헤겔의 비판

3. 전통적 하나님 존재 증명에 대한 헤겔의 해석

4. 헤겔 자신의 하나님 존재 증명


제2부 정신의 자기활동으로서의 역사

I. “이성이 세계를 다스린다”

1. 헤겔의 역사철학의 기본 전제

2. 역사철학의 네 가지 범주


II. 헤겔의 역사철학의 주요 관심

1. 이성이 다스리는 이성적인 세계

2. 세계사에서 “신정과 하나님의 정당화”


III. 신적 정신의 자기활동인 역사

1. “죽은 것, 추상적인 것은 행동하지 못한다”

2. 삼위일체적 활동성으로서의 정신

3. 자기를 대상 세계로 외화하는 정신

4. 역사의 과정으로 현존하는 정신

5. 헤겔의 범논리주의의 위험성


제3부 정신의 역사적 현상양태들

I. 정신의 본질적 현상양태들

1. 인간의 정신과 의식, 사유와 사상

- 헤겔은 신적 정신과 인간의 정신을 동일시했는가?

2. 헤겔은 하나님과 인간을 동일시했는가?

3. 왜 짐승들에게는 종교가 없는가?

- 종교의 뿌리는 감정이 아니라 사유에 있다

4. 정신의 목적에 봉사하는 인간의 의지와 활동

5. 정신의 도구인 세계사적 인물들

6. 정신의 현상양태인 민족정신

7. 땅 위에 있는 “하나님의 현상”인 국가


II. “정신의 세계”를 구성하는 국가의 삶의 영역들

1. 정신의 보편적 의지를 반영하는 국가체제

2. 국가의 기초로서의 종교

3. 종교, 예술, 철학, 국가의 내적 일치

4. 헤겔은 국가 절대주의를 주장했는가?


III. 정신과 세계의 “절대적 화해의 원리”

1. 화해의 원리의 동기와 근거

2. 헤겔이 뜻하는 화해의 의미

3. 화해를 실현하는 철학


제4부 정신의 부정성에 기초한 변증법적 과정으로서의 역사

I. 변증법적 동인으로서 정신의 부정성


II. “모든 존재자는 그 자신에게 모순된다”

1. 부정성을 존재 규정으로 가진 대상 세계

2. 참으로 “이성적인 것”은 부정적인 것의 부정에 있다


III. 정신의 부정성의 구체적 형태들

1. 가장 먼저 부정되어야 할 인간 존재

2. “이성의 간계” 속에 있는 세계사적 인물들

3. 민족정신과 국가의 현실들


IV. 역사의 내적 법칙인 변증법, 그 신학적 뿌리

1. 변증법의 뿌리: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랑

2. 세계사의 “낚싯바늘”인 삼위일체

3. 삼위일체의 종교적 표상은 폐기되어야 하는가?

4. “정-반-합”은 헤겔의 변증법이 아니다


V. 정신의 부정성에 기초한 “발전의 원리”


VI. “미네르바의 부엉이”의 비상을 시작하는 철학

1. “사상으로 파악된 그의 시대”로서의 철학

2. 새로운 시대를 가리키는 미네르바의 부엉이



제5부 자유의 역사로서의 세계사

I. “자유의 의식의 진보와 그 실현”

1. 자유 자체인 신적 정신

2. 자유의 의식의 실현으로서의 세계사


II. 자유의 역사의 중심인 그리스도

1. 자유의 원리를 계시하는 그리스도의 성육신

2. 자유의 역사의 중심인 그리스도


III. 국가 안에 있는 자유의 현실들

1. 인간의 의식과 사유, 세계사적 인물들

2. 종교와 예술과 철학

- 자유의 학문으로서의 철학

3. “자유의 현실”인 국가와 개인의 자유


제6부 세계사의 발전 과정과 목적


I. 자유의 역사로서 세계사의 발전 과정

1. 역사 이전의 아프리카 대륙

2. 고대 동양 세계의 유·소년기

3. 고대 그리스의 청년기

4. 로마 제국의 장년기

5. 게르만 세계의 노년기


II. 세계사의 목적은 무엇인가?

1. 대상 세계와 일치하는 정신의 절대 지식

2. 모든 인간의 자유의 실현

3. 자기 자신을 향한 정신의 회귀


III. 프로메테우스인가 미네르바의 부엉이인가?

- 헤겔 철학의 종말론적 문제

1. “해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2. “이 새로운 것은 어디에서 오는가?”

3. 프로메테우스를 흡수하는 미네르바의 부엉이

- 정신의 회귀와 원운동에 대한 종말론적 해석

4. 게르만 세계를 넘어서는 역사의 새로운 미래


* 오늘 우리에게 헤겔의 역사철학은 무엇을 말하는가? - 책을 끝내면서 -


참고문헌




본문 중에서

헤겔 철학의 목적은 둘로 나뉜 하나님과 세계 및 역사를 화해시키는 데 있었다. 헤겔은 이 화해의 출발점을 정신 곧 삼위일체 하나님에게서 발견했다. 그는 성부-성자-성령의 내적·변증법적 활동을 정신의 변증법적 활동으로 파악하고, 하나님과 세계 및 역사의 화해를 시도했다.

_제1부 헤겔의 생애, 학문적 출발점과 전제들 중에서


인간의 이성은 하나님을 인식할 수 없다는 칸트에 반하여, 헤겔은 하나님에 대한 인식 가능성을 강력히 주장한다. 그는 자신의 문헌 도처에서 거듭거듭 이를 강조한다. 헤겔은 이에 대한 근거가 하나님의 계시에 있음을『정신현상학』에서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신적 존재가 이 종교(기독교) 안에 계시되어 있다. 그가 계시됨은 분명코 자기가 무엇인지 알도록(인식하도록) 하기 위함에 있다”(1952, 528).

_ 부록 칸트의 이원론과 헤겔 중에서


헤겔의 철학에서 정신은 하나님을 가리킨다. 따라서 헤겔은 이성을 하나님과 동일시한다. 그는 “이성이 세계를 다스린다”는 자신의 전제가 기독교의 섭리 신앙을 철학적으로 표현한 것임을 밝힌다. “이성이 세계를 다스렸고 또 다스린다는 우리의 명제는 종교적 형식으로 말한다면, 섭리가 세계를 다스린다는 것으로 진술된다”(1968a, 41). “섭리가 세계를 다스렸고 또 다스린다는 것이 기독교의 주요 이론이다”(46). “세계는 우연과 외적이며 우연한 원인들에 내맡겨져 있지 않다. 오히려 섭리가 세계를 다스린다”(38).

_ 제2부 정신의 자기활동으로서의 역사 중에서


인간이 신적 정신의 가장 본질적 현상양태다. 자기의식 속에서 사유하는 정신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땅 위에 있는 가장 분명한 신적 정신의 현상양태다. 그는 신적 정신, 곧 “하나님의 형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헤겔은 하나님이 자연의 돌이나 나무나 짐승에게 자기를 계시하지 않고 인간에게 계시한다고 말한다. 헤겔 자신이 말하는 대로, 하나님이 “어디에나” 계신다면(1968a, 60), 그는 무엇보다 먼저 인간 안에 있을 수밖에 없다.

_ 제3부 정신의 역사적 현상양태들 중에서


정신의 부정성에 기초한 헤겔의 변증법의 뿌리는 삼위일체론에 있다. 곧 성령 안에 있는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의 관계에 정신의 부정성과 변증법의 뿌리가 있다. 헤겔의 변증법은 하나님의 삼위일체를 세계의 모든 사물과 세계사의 내적 법칙으로 적용한 것이다. 달리 말해 헤겔의 변증법은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삶을 세계의 모든 사물의 변증법적 활동으로 풀이한 것이다.

_ 제4부 정신의 부정성에 기초한 변증법적 과정으로서의 역사 중에서


헤겔은 모든 인간의 자유에 대한 의식이 기독교를 통해, 좀 더 정확히 말한다면,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성육신을 통해 세상에 들어왔다고 말한다. 따라서 인간의 자유에 대한 헤겔의 사상은 그리스도의 성육신에서 계시되는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에 그 뿌리를 가진다고 말할 수 있다.

_ 제5부 자유의 역사로서의 세계사 중에서


헤겔의 논리를 따를 때, 세계사는 그리스도 안에 계시되는 “혁명적인 것”이 실현되는 과정이다. 그것은 부정적인 것의 부정을 통해 “정신의 개념과 일치하는” 세계, 곧 하나님 나라의 실현을 향한 변증법적 과정이다. 이과정의 마지막 목적은 인간으로서 인간의 가치와 자유가 실현되며, 이성이다스리는 이성적인 세계가 이루어지는 데 있다. 이성적인 세계, 곧 신적 정신과 일치하는 세계가 이루어질 때, “신정과 하나님의 정당화”가 완성될 것이다(1968a, 48, 1968c, 938 참조).

_제6부 세계사의 발전 과정과 목적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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