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교회의 기독론 :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이 되셨나? (이형일)

새물결아카데미
2017-11-13
조회수 4875

(위 이미지를 누르면 해당 도서정보로 바로 갑니다.)

강좌소개_ 기독론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인 ‘예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다루는 학문이다. 기독교는 나사렛 예수가 성육신하신 하나님 또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2위라고 믿는 신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언제부터(when) 그리고 어떻게(how) 그 예수를 하나님과 대등한 신적이자 선재적 존재로 믿고 경배하게 되었는가라는 질문은 지금도 학계에서 치열한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진지한 질문은 오늘날 진리를 탐구하는 기독교인들뿐만 아니라 많은 회의론자들이 제기하는 질문이다. 사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유대교의 엄격한 유일신사상 속에서 성장해온 자들이 아니었던가? 그런데 이들이 어떻게 십자가상에서 생을 마감한 한 인간에 불과했던 예수를 신적 존재로 또는 성육신하신 하나님으로 믿게 되었는지는 불가사의하다. 본 강좌는 이러한 질문과 더불어 구약에서 예언된 메시아가 과연 신적/선재적 존재였는가? 예수가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로 생각했는가? 사도바울이 예수를 신적 존재로 믿었는가? 초기교회에서 예수를 경배하기 시작하면서 유대교 유일신사상이 깨지게 되었는가? 등 중요한 질문들을 조직신학적 관점에서가 아니라 역사적 관점에서 다루게 될 것이다.


강사_ 이형일 박사 (영국 Univ. of Aberdeen, Ph.D.)

회계학을 전공하고 공인회계사로 활동하다가, 이후 싱가포르의 비블리칼 신학대학원(Biblical Graduate School of Theology)에서 목회학 석사(MDiv)를, 영국 스코틀랜드의 아버딘 대학교(Aberdeen University)에서 신약학으로 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싱가포르 모교에서 7년간 전임교수로, 싱가포르 바이블칼리지에서 객원교수로 신약학을 가르쳤으며, 국내에서는 횃불트리니티, 에스라, 숭실대 등에서 강의했다. 박사학위논문은 하워드 마샬(Prof. I. Howard Marshall)교수의 지도하에 초기교회 기독론의 기원과 발전에 대해 연구했고, 논문은 독일의 WUNT 시리즈로 출간되었다. 초기기독론의 형성과정과 제2성전기 유대교 유일신사상과 메시아사상 그리고 예수와 복음서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1강-1 초기교회의 신앙고백


1강-2 예수는 언제, 어떻게 신적 존재가 됐을까?


2강-1 유대교 메시아 사상


2강-2 제2성전기 유대인들은 어떠한 메시아를 고대했나?


3강-1 의인화된 하나님의 속성들


3강-2 하나님의 지혜가 초기 기독론에 영향을 미쳤는가?


4강-1 사도 바울은 예수를 신적 존재로 믿었는가?


4강-2 바울 이전의 초기 교회, 신약성경 이전의 문서


4강-3 바울의 기독론(갈 4:4-5; 빌 2:6-11)


5강-1 초기 기독교의 메시야 시편 주해


5강-2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