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클레시아(에클레시아에 담긴 시민공동체의 유산과 바울의 비전)

새물결아카데미
2018-12-13
조회수 5597

1. 강의개요

그리스 전 역사를 통하여 존재했던 민회, 즉 에클레시아는 왕의 권리를 견제하고 제한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많은 행정, 사법, 재정 등의 업무를 처리했던 곳입니다. 로마 치하의 유대인 사회에서 이 민회, 즉 에클레시아는 어떻게 정의되었고 어떤 영향력을 가졌었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신약 안에서 에클레시아의 의미는 무엇인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단순히 에클레시아를 교회로 번역하고 이해하는 것이 마땅할까요? 로마 시대의 에클레시아라는 용어가 지닌 시민 공동체의 사회적 의미와 초기 교회들이 바울의 유산으로 사용한 이 용어의 의미는 서로 어떤 관계가 있을지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 강사소개

박영호(포항제일교회 목사/시카고대학교 Ph.D)

성서를 제대로 읽는 모든 곳에서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난다고 믿는 성서학자다. 부산대학교 영문과, 장로회신학대학교 신대원과 대학원을 마치고, 미국 예일 대학교에서 석사, 시카고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초기 교회를 사회사(social history) 관점에서 분석한 박사학위 논문은 독일 튀빙겐의 모어 지벡에서 출판되었고, 박사과정 중에 개척한 약속의교회는 시카고의 중견교회로 성장했다. 2015년에 귀국하여 한일장신대학교 신약학 교수, 경건실천처장으로 일하면서 과천교회에서 30플러스라는 이름의 젊은이 사역을 흥겹게 감당했다. 2018년 9월에 포항제일교회의 부름을 받고 담임목사로 부임했다. 미주 코스타를 비롯한 국내외 각종 집회의 강사로 활동하는 등, 늘 목회와 신학을 잇는 지점에 서 있었다. 앞으로도 그 자리에서 하나님 나라 이야기를 계속 이어가기를 원하는 그리스도인이다.

| 관련도서 소개

이 책은 에클레시아라는 한 단어가 가로지른 삶의 긴 역사와 다양한 층위를 살피고, 그 속에서 바울이 사용한 에클레시아의 의미와 쓰임을 찾아 해석한다. 본문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하여 헬레니즘과 로마 제국, 70인역에 이르기까지 에클레시아라는 단어와 관련한 문화적‧정치적‧사회적‧경제적 역동을 세밀하게 추적한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적 배경이 바울의 선교와 목회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여러 문헌 증거와 해석에 기반하여 꼼꼼하고 세밀하게 보여준다...(중략)


2. 영상보기




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