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 융과 기독교(융 심리학으로 재해석하는 기독교 정신)

새물결아카데미
2019-06-12
조회수 2391


1. 강의개요 

20세기 최고의 심리학자이자 심층심리학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을 소개합니다. 융의 분석심리학은 기독교에서뿐만 아니라 그 밖의 모든 신앙에서 성실하고 설득력 있는 심리학적 설명서입니다.


본 강의에서는 융 심리학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배경과 프로이트와의 결별을 거쳐 자신만의 심리학을 찾게된 배경, 특히 융 심리학을 이해하기 위해 빼 놓을 수없는 기독교적 배경을 소개합니다. 또한 융 심리학을 통해 재해석 하는 기독교 정신을 설명합니다.


본 강의는 최근 새물결플러스에서 출간된 <C.G. 융과 기독교(융 심리학으로 재해석 하는 기독교)>를 읽는 데 필요한 친절한 길안내가 될 것입니다. 융의 심리학과 그의 심리학에 기반한 기독교적 해석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시청 바랍니다.


ㅣ강사소개

장덕환(정신과 전문의, 종교심리학 박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국립서울정신병원(현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트레이닝 받은 후 정신과 전문의가 되었다. 논산백제병원 정신과 과장으로 잠시 근무한 후, 1988년 수원에서 “장덕환 정신건강의학과의원”을 개원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개원과 더불어 젊어서부터 늘 관심을 가져왔던 신학공부를 시작하여 강남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신학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이어서 동 대학원에서 종교심리학으로 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00년부터 “기독교와 정신의학”, “종교심리학, 특히 융 심리학과 기독교”에 관한 강의를 한신대학교에서 짬짬이 해왔다.
주요 논문으로는 「체.게.융의 인간이해 과정에 관한 연구」, 「이용도의 꿈과 환상체험에 대한 융 심리학적 분석」, 「하나님 형상에 관한 연구」가 있고, 저서로는 『융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이용도 목사의 꿈과 환상체험』(한국학술정보, 2007), 『인간 없이 신은 없다』(도서출판 금풍문화사, 2010)가 있다.


ㅣ 관련도서 소개 

20세기 최고의 심리학자 칼 구스타프 융이 평생토록 매달렸던 연구 과제는 지극히 단순했다. 그것은 둘로 나누어진 내면세계를 하나로 화해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다. 융의 언어로 다시 표현하면 자아와 자기가 하나로 합일되는 방법을 찾는 것이고, 기독교식으로 말하면 하나님과 인간이 어떻게 화해할 수 있는지, 다시 말해서 인간 구원의 문제를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를 찾는 것이다. 이것은 한마디로 삶의 변화는 과연 일어나는지, 일어난다면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리고 그런 깨달음은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이해되는지를 찾아간 여정이었다. 본문의 전반부에서는 융의 이 여정에 함께한다. 프로이트와 융은 심층심리학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융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융 또한 프로이트에게 무시 못 할 존재였음이 틀림없다. 이 둘의 만남과 헤어짐은 심층심리학 역사에서 흥미로운 사건이 아닐 수 없다...(중략)




2. 영상보기

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