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 융과 기독교(융 심리학으로 재해석하는 기독교 정신)

새물결아카데미
2019-06-12
조회수 706


1. 강의개요 

20세기 최고의 심리학자이자 심층심리학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을 소개합니다. 융의 분석심리학은 기독교에서뿐만 아니라 그 밖의 모든 신앙에서 성실하고 설득력 있는 심리학적 설명서입니다.


본 강의에서는 융 심리학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배경과 프로이트와의 결별을 거쳐 자신만의 심리학을 찾게된 배경, 특히 융 심리학을 이해하기 위해 빼 놓을 수없는 기독교적 배경을 소개합니다. 또한 융 심리학을 통해 재해석 하는 기독교 정신을 설명합니다.


본 강의는 최근 새물결플러스에서 출간된 <C.G. 융과 기독교(융 심리학으로 재해석 하는 기독교)>를 읽는 데 필요한 친절한 길안내가 될 것입니다. 융의 심리학과 그의 심리학에 기반한 기독교적 해석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시청 바랍니다.


ㅣ 관련도서 소개 

20세기 최고의 심리학자 칼 구스타프 융이 평생토록 매달렸던 연구 과제는 지극히 단순했다. 그것은 둘로 나누어진 내면세계를 하나로 화해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다. 융의 언어로 다시 표현하면 자아와 자기가 하나로 합일되는 방법을 찾는 것이고, 기독교식으로 말하면 하나님과 인간이 어떻게 화해할 수 있는지, 다시 말해서 인간 구원의 문제를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를 찾는 것이다. 이것은 한마디로 삶의 변화는 과연 일어나는지, 일어난다면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리고 그런 깨달음은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이해되는지를 찾아간 여정이었다. 본문의 전반부에서는 융의 이 여정에 함께한다. 프로이트와 융은 심층심리학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융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융 또한 프로이트에게 무시 못 할 존재였음이 틀림없다. 이 둘의 만남과 헤어짐은 심층심리학 역사에서 흥미로운 사건이 아닐 수 없다...(중략)


2. 영상보기

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