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한국교회 원인과 처방이 무엇인가(포스트크리스텐덤 시대의 한국 기독교)

새물결아카데미
2019-09-25
조회수 604


1. 강의개요 

최근 접하게 되는 한국기독교와 교회의 현실과 모습은 한국교회에 대한 염려와 문제의식을 점점더 깊어지게 만듭니다. 미래 기독교인의 감소나 교회의 영향력 축소와 같은 통계적이고 공학적(engineering) 접근을 넘어서 교회의 본질과 관련된 회의마저도 들게 만듭니다. 지금의 한국교회는 전통적 신학에서 말하는 교회의 속성인 거룩함(purity)와 하나 됨(unity)에 부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과연 비신자들이 교회를 생각할 때 이 두가지를 떠올릴 수 있는지 깊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한국교회가 걸어온 역사를 반성적으로 고찰해 보고 오늘날 한국교회가 경험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다양한 층위에서 진단합니다. 또한 유사 크리스텐덤의 형태인 한국교회가 안고 있는 교회론과 성경 해석, 그리고 실천적 문제점들을 성찰해 보고 교회의 기반과 기독교 신앙의 근거를 붕괴시키는 포스트크리스텐덤의 가치들이 지배하는 사회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오늘날의 한국 그리스도인들에게, 목회자들에게, 신학생들에게 시대적 요청에 대한 복음적 응답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한국교회의 과거와 현재를 바로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의 방향을 찾고자 하는 분들의 참여를 권합니다.


ㅣ강사소개

장동민(백석대학교 역사신학 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B.A.)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했고,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역사신학으로 신학 석사(Th.M.)와 박사 학위(Ph.D.)를 받았다. 남부전원교회와 백석대학교회(서울) 담임 목사를 역임했고, 백석대학교 역사신학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박형룡의 신학연구』(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신학의 심포니』(이레서원), 『박형룡』(살림), 『대화로 풀어본 한국교회사 1, 2』(부흥과개혁사), 『예연』, 『구약의 기도』(이상 UCN), 『우리 시대를 위한 십계명』(대서) 등이 있다. 


ㅣ 관련도서 소개 

한국교회가 위기를 맞은 이유가 무엇일까? 역사신학을 전공한 이 책의 저자는 한국교회가 역사적 변동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역사적 변동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위기의 원인을 둘러싼 분석은 단지 현상적이고 대처 방안들은 대증요법에 불과할 가능성이 크다. 저자가 보는 한국교회의 문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교회들은 크리스텐덤 시대에 형성된 교회들로서 새로운 시대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교회의 형태와 습속, 더 나아가 메시지와 신학도 바뀌어야 한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서구 크리스텐덤의 역사를 다룬다. 제1장은 우선 크리스텐덤 시대의 출발이라 할 기원후 313년의 밀라노 칙령에서 시작한 크리스텐덤 사회와 교회의 특징을 간단히 살피고, 이어 크리스텐덤이 해체되어가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크리스텐덤은 하루아침에 붕괴된 것은 아니고 수백 년에 걸쳐 아주 천천히 무너졌다. 르네상스, 종교개혁, 시민 혁명과 과학 혁명, 기독교 신학의 변화 등이 크리스텐덤 체제 붕괴의 요인들이다...(중략)




2. 영상보기

   강의안 다운로드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