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 부흥과 성경 기독교

새물결아카데미
2020-03-19
조회수 2746

1. 강의개요 

성경은 모든 나라에서 복음화의 가장 두드러진 요소입니다. 그러나 한국 기독교 내에서 성경은 조금 더 독특한 위치를 차지해 왔습니다. 선교사가 정식으로 입국하기 전에 이미 성경이 한글로 먼저 번역되어 한반도에 보급됨으로써 세계 선교사상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놀라운 복음화를 이루고 한국 기독교의 성격과 한국교회의 특수한 성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경공부는 한국교회 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이를 통해 한국교회 내에 신앙과 지식의 기초가 놓이게 되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한국 초기 기독교 당시 이뤄졌던 성경의 보급과 번역, 반포사업, 그리고 말씀 사경회 등 성경을 통해 이뤄진 선교와 한국교회 활동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선교사들로부터 '성경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인(Bible-loving Christian)', '성경을 사랑하는 자들(Bible lovers)'이라고 불렸고 '성경 기독교(Bible Christianity)'라고 불렸던 한국 초기 그리스도인들과 교회의 기록들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그리고 미래의 한국기독교가 회복하고 나아가야할 방향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 강사소개

이만열(숙명여자대학교 명예교수)

경남 함안 출생으로 1957년 서울대 문리대 사학과에 입학하여 그 후 동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0년부터 2003년까지 숙명여대에서 한국사학과 교수를 지냈다.  

1980년 신군부에 의해 강제 해직되어 1984년 복직되었고, 이 때 미국 프린스턴신학교 방문교수 등으로 한국교회사 자료를 수집했다. 

근대문화재위원장, 독립유공자공적심사위원장, 서울시공직자윤리 위원장, 함석헌학회장,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장,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현재는 숙명여대 명예교수, 김교신선생기념사업회장, 남북역사문화교류협회 이사장으로 있다. 

『한국사대요』 『삼국사대사 강좌』 『한국문화론 특강』 『단재 신채호의 역사학 연구』 『우리 역사 5천년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 근현대 역사학의 흐름』과 『한국기독교 수용사 연구』 『한국기독교와 역사의식』 『한국기독교와 민족통일운동』 『한국기독교 의료사』 산문집 『한 시골뜨기가 눈떠 가는 이야기』를 썼다. 


2. 영상보기


4 0